
중학교 현장 교사 대상 연수로 학교 맞춤형 교육과정 설계 능력 향상
전라남도나주교육지원청(교육장 변정빈)은 2025년 8월 22일(금), 「2022 개정 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전라남도 중학교 교육과정 이해 및 교육과정 설계 역량 강화 연수」를 개최하였다.
이번 연수는 목포청호중 서현실 교감을 강사로 초청하여,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을 이해하고 학교 현장에서 교육과정을 자율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는 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되었다. 교무부장, 교육과정부장, 연구부장 등 40여 명의 교사들이 참석하여 현장 중심의 연수가 진행되었다.
연수에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및 전남 중학교 교육과정 안내 ▲학교자율시간의 이해 ▲학교 특색과 지역사회 자원을 반영한 교육과정 편성 사례 ▲ Q&A를 통한 교육과정 설계 활동 등이 이루어졌다. 특히 Q&A 시간에는 학교별 설계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나누고 해결 방안을 함께 모색함으로써, 교사들이 학교 실정에 맞는 교육과정을 구체적으로 구상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개정 교육과정이 강조하는 학교 자율성과 학생 맞춤형 학습을 실제로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지 감을 잡을 수 있었다”며,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아이디어를 얻는 계기가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변정빈 교육장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은 학생 성장 중심의 배움과 지역 특색을 살린 학교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중요한 기반”이라며, “앞으로도 현장 교사들의 교육과정 전문성 강화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나주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정기적인 연수와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교사들의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학생 중심의 창의적·융합적 교육과정 운영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강용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