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육청  / 광주광역시 교육청  / 시교육청, 각 학교서 경술국치일 계기교육

시교육청, 각 학교서 경술국치일 계기교육

광주시교육청이 학생들의 나라·겨레 사랑 정신을 북돋우고자, 1910년 8월29일 경술국치일(庚戌國恥日) 제112주년 기념 계기교육을 지난 8월29일~9월2일 1주일 동안 관내 학교에서 실시했다.

 

경술국치는 ‘경술년에 일어난 나라의 치욕’이라는 의미로, 일제가 대한제국의 주권을 강제로 빼앗은 조약인 ‘한일병탄조약’을 일컫는 말이다.

 

시교육청은 관내 학교를 통해 ▲8월29일 조기 게양 ▲관련 교과 연계수업 자료 (영상물, 계기교육 자료) 제공 ▲학교 급식을 활용한 찬 음식과 흰죽 먹기 ▲학교로 찾아가는 경술국치 역사 자료전을 추진 중이다.

 

특히 학교로 찾아가는 ‘경술국치 역사 자료전’에서는 희망 학교를 대상으로 일제의 국권 침탈 과정, 을사늑약·순종황제 칙유·한일강제병합조약 원문과 번역문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폼보드로 제작해 전시회를 진행했다.

 

시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이태섭 장학사는 “경술국치는 우리 역사의 치욕적 사건이지만, 이 같은 뼈아픈 역사가 두 번 다시 되풀이되지 않도록 후손들이 그 교훈을 가슴에 새길 필요가 있다”면서, “우리 빛고을 학생들이 ‘전사불망 후사지사’(前史不忘 後事之師)란 가르침처럼 국치일을 기억해 겨레와 나라의 빛나는 미래를 다짐했으면 한다”고 역사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