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육청  / 전남교육청, ‘모두가 소중한 혁신직업교육’눈길

전남교육청, ‘모두가 소중한 혁신직업교육’눈길

현장실무능력 배양, 글로벌 현장학습, 기업맞춤형 교육 등 다양한 정책 추진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모두가 소중한 혁신 전남교육’‘한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전남교육이라는 민선3기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추진하는 혁신직업교육이 큰 성과를 내며 교육청 안팎의 주목을 받고 있다.

 

 

전남교육청은 직업계 고교 모든 학생들이 능력과 적성에 따라 취업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정책을 펴고 있다. 그 결과 올해 공무원 대거 합격, 해외 취업 확대, 각종 기능경기대회 역대 최고 성적, 교실수업개선 분야 전국대회 입상 등 알찬 결실을 거두고 있다.

 

전라남도교육청은 6() 오전 도교육청 2층 기자실에서 정례 브리핑을 갖고 올해 직업교육 정책에 대해 설명했다.

 

 

도교육청의 직업교육은 모두가 소중한 혁신 직업교육이라는 비전 아래 추진되고 있으며, 현장실무능력 배양 교육, 글로벌 현장학습(취업), 전남 혁신형 기업맞춤(JOBs) 교육, 취업지원센터 운영 등을 통해 이를 구현하고 있다.

 

 

전남 직업교육 현황

 

 

도내 고등학교 142개교 중 47개교가 직업계고등학교이다. 이 중 마이스터고는 4(한국항만물류고, 여수석유화학고, 전남생명과학고, 완도수산고), 특성화고는 43개이다. 계열 별로는 농업계열 8, 공업계열 25, 상업계열 20, 수산계열 3, 가사계열 7개가 설치돼 있다. 학교수로는 전남 전체 고등학교의 33%, 학생수로는 전남 전체학생의 26.1%(58,408명 중 15,261)를 차지하고 있다.

 

 

할 줄 아는 교육’(현장실무능력 배양 교육) 추진

 

 

올해부터 적용되는 NCS기반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교육과정 운영 연수와 컨설팅, 기자재 구축 등 기반조성을 마치고 실무능력배양 교육을 강화했다. 이를 통해 올해 53회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 전남이 역대 최고의 성적을 거뒀다. 53회 전국기능경기대회는 16년 만에 전라남도, 한국산업인력공단과 함께 전남교육청이 공동으로 개최했다.

 

 

또한, 올해 47년차전국영농학생전진대회도 한국농업교육협회와 전남교육청이 공동으로 14년 만에 전남에서 개최했다. 전남교육청은 이들 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둬 직업교육의 우수성을 대내외에 과시했다.

 

 

53회 전국기능경기대회(10.5.~10.12. 순천공고 등 5개 경기장에서 개최)

 

역대 최고 성적(전국 7), 2, 7, 8, 우수 7, 장려 15 39)

 

 

47년차 전국영농학생전진대회(9.18.~9.20. 전남생명과학고에서 개최)

 

7, 4, 11 22

 

 

8회 전국상업경진대회(9.05.~9.07. 충남에서 개최) 참가

 

3, 15, 11 29

 

 

, 근로중심 현장실습에서 학습중심 현장실습정책으로 전환해 특성화고 교육과정 내실화를 도모함은 물론 수업일수 1/3 범위 내에서 전공 관련 우수 기업체로 산업체 현장실습을 실시하는 등 취업의 질을 높이는 데 주력했다.

 

 

학생들의 직무역량 높여주는 전문적 학습공동체(수업혁신단)활성화 추진

 

 

학생눈높이, 학생역량, 교과 성격에 맞는 교실수업을 위해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 지원을 강화했다. 그 결과 지난 11월 말에는 교육부가 주최하는 전국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교수학습연구대회에서 3개교가 입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세계화 시대 도전정신을 길러주는 글로벌 현장학습 운영

 

 

전라남도교육청은 직업계고 77명의 학생을 선발해 호주와 싱가포르에서 10~12주 과정의 글로벌 현장학습을 운영했다.(4주는 어학능력, 4주는 직무교육, 4주는 기업체 현장실습으로 운영) 이번 글로벌현장학습에 참여한 학생 중 52명이 호주와 싱가포로로 취업이 확정됐다.

 

 

이 밖에 학교자체 노력으로 순천효산고 8, 완도수산고 1명 등 9명이 해외취업의 꿈을 이뤄 현재까지 해외 취업확정자는 61명에 이른다. 취업 분야는 조리, 용접, 자동차 정비, 타일, 호텔서비스, 회계직, 수산 등이다 Print 🖨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