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교육지원청, 2023 장성교육 설명회 성료
장성교육지원청은 지난 9일 유․초․중학교 교(원)장, 교(원)감, 교사, 행정실장 80여명과 참여위원, 장성교육지원청 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장성문화예술회관에서 ‘학교로부터 시작하는 탄탄한 장성교육’ 실현을 위한 ‘2023 장성교육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코로나19 방역 지침에 따라 진행했고, 설명회의 주요 내용은 2023 장성교육 목표와 방향을 안내하고 질의 응답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2023 장성교육’은 장성 지역 학생들이 더불어 배우고 나눔을 실천하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한 교육지표, 대전환 과제, 특색 교육을 담고 있다.
대전환 과제 첫 번째는 학교 특색을 살리는 작은학교 교육력 회복을 지원하는 ‘작은학교 활성화’이고, 대전환 과제 두 번째는 성장단계별 진단 및 지원체제 구축을 통해 ‘맞춤형 학력 향상’을 지원하는 것이며, 대전환 과제 세 번째는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인문·과학 중심 창의융합교육관 구축’이다.
특색 교육으로는 장성선비정신 계승 교육으로 ‘신(新) 선비를 키우는 문향(文鄕)교육’으로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도울 것이다. 또한 올해에도 장성교육의 자랑인 학교 교육과정 지원 통합시스템(학·통 원클릭시시템)으로 학교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교육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학교와 지역이 함께 학생의 배움을 키우는 역할을 해 나갈 것이다.
이제양 교육장은 “학생들의 꿈이 살아 숨 쉬는 배움터가 될 수 있도록 교실 수업 혁신과 농촌 유학 사업, 기초학력 책임교육, 마을교육 공동체 운영의 내실화로 찾고 머무는 문향(文香) 고을, 더불어 성장하는 장성교육을 일구어 갈 것이다”며 “자신을 삶을 성찰하는 인문교육 및 지역을 담은 역사문화교육, 인성교육, 지역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갖고 지속가능한 삶을 실천하는 신(新) 선비를 키우는 문향(文鄕)교육으로 자긍심과 애향심이 강한 장성인을 기를 수 있도록 장성교육공동체 모두가 함께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