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육청  / 광주교육청, 중앙공원으로 청사 이전 추진…개발면적 관건

광주교육청, 중앙공원으로 청사 이전 추진…개발면적 관건

 

광주시교육청이 숙원사업 중 하나인 노후 청사 이전과 관련, 광주 중앙공원을 최적지로 보고 본격 추진키로 해 성사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중앙공원은 민간공원 특례사업 대상지로 비공원 면적, 즉 개발 면적이 10% 이내로 제한돼 있어 사업자와 환경단체의 동의와 공감대를 얻는 것이 관건이 될 전망이다.

22일 광주시 교육청에 따르면 시 교육청은 지난해말 민간공원 특례 2단계 사업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 발표된 뒤 청사 이전작업을 본격적으로 재추진하고 나섰다.

1단계까지 합쳐 5개 공원 10개 지구 가운데 지리적 여건과 행정구역, 주변 환경, 개발면적 등을 종합해 볼 때 서구 중앙공원 1지구가 가장 적합하다고 내부적으로 결론내렸다. 신청사와 함께 패키지로 이전할 특수학교가 5개 자치구 가운데 서구만 유일하게 없는 점이 중요하게 반영됐다.

필요한 부지는 청사 2만5000㎡, 특수학교 1만5000㎡ 등 4만㎡ 규모다.

중앙공원 1지구의 우선협상대상자는 ㈜한양으로, 사업자인 한양 측은 공원 부지 241만㎡를 사들인 뒤 이 중 21만2000㎡, 비율로는 8.8%를 택지(754가구 규모)로 조성할 계획이다.

민관거버넌스가 정한 비공원면적 상한 10%에 1.2% 가량 낮은 수치다. 면적으로 따지면 3만㎡ 남짓이다. 택지면적을 일부 조정하거나 공공청사인 점을 감안해 비공원 면적을 비공원부지 상한기에 맞춰 늘릴 경우 이전이 가능할 것으로 교육청은 보고 있다.

시 교육청은 이같은 의지를 정종제 행정부시장 등 시 고위간부들에게 최근 전달했고, 설 연휴를 전후로 광주시 등에 공식 협조공문을 발송할 예정이다.

1988년 개청한 교육청 청사는 협소한 공간과 구조적 안전문제 등으로 증축이 어려운 반면 근무 여건 개선과 민원인 불편 해소에 대한 요구는 끊이질 않아 이전론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본청 면적이 1만㎡로, 경기(3만4000㎡), 전남(3만3000㎡), 울산(2만9000㎡), 전북(2만6000㎡), 대전(1만7000㎡)보다 적은 데다 연건평도 절반 이하인 반면 직원수는 400여 명으로 개청 당시보다 2배 가량 증가한 점도 이전 필요성을 키우고 있다.

그럼에도 해결해야 할 과제는 적지 않다.당장 비공원면적이 늘어날 수 밖에 없어 환경단체 등 민관거버넌스 차원의 반발이 예상된다.

또 사업자 측이 손실을 감수하고라도 아파트 부지를 일부 축소하거나 교육청 이전과 특수학교 신설을 대승적으로 수용할 지도 예단할 수 없는 노릇이다.

여기에 중앙공원의 또 다른 반쪽인 2지구 조성사업을 둘러싸고 탈락업체 측이 법적 대응에 나설 태세여서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지도 미지수다.

광주시 공원녹지과 관계자는 “통상 개발 면적은 30%까지 허용되지만 중앙공원의 경우 10%만 개발하고 90%는 공원이나 녹지로 보존하기로 합의된 곳이어서 환경단체와 민관거버넌스, 또 사업자인 한양측이 공원내 청사 이전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할 지가 중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