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육청  / 광주광역시 교육청  / 광주 전체 인문계 51교 가운데 16교가 조기 등교 …강제 학습 부활 신호탄

광주 전체 인문계 51교 가운데 16교가 조기 등교 …강제 학습 부활 신호탄

광주학생삶지키기 교육연대  광주지역 인문계고 대상

강제 조기등교, 강제 야간자율학습 실시 여부 조사

 

광주학생삶지키기 교육연대에서 지난 2월 오리엔테이션부터 3월14일(화)까지 우리 지역 인문계 고등학교(전체 51교)를 대상으로 △강제 조기등교 △수요일 광주교육공동체의 날 △강제 야간자율학습 실시 여부를 조사했다.

 

조사 결과 광주시교육청이 ‘정규교육과정 외 교육활동 기본계획(이하 「정규외 교육활동」)’ 수립을 폐지한다는 공문을 학교에 보낸 이후 상당수 학교에서 강제 조기등교-야자 부활, 수요일 광주교육공동체의 날이 미시행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학생들에게 8시30분 이전 강제 조기등교를 실시하고 있는 학교는 16교(21%)로 파악됐다. 공교롭게도 이들 모두는 사립학교였다. 이 중 10교는 8시이전 조기등교를 실시하고 있었다.

 

강제 야자는 저녁 9시30분 이후까지 강제 야자를 실시하고 있는 학교는 16교(31%)로 파악됐다. 이들 대부분 학교는 저녁 10시까지 야자를 실시하고 있었다.

 

또한 수요일 광주교육공동체의 날 미실시 광주 고등학생들이 가장 기다리는 ‘ 광주교육공동체의 날’은 이번 조사에서 18교(35%)가 미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주 수요일 실시해야 하는 광주교육공동체의 날은 학생들이 진로체험 활동, 자율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자기주도적 학습을 하며 친구들과 어울릴 수 있는 시간이 생기는 날로,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날이기도 하다. 이날을 폐지한 학교는 그 시간을 방과후 수업과 야자로 채우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관계자는 “정규외 교육활동 실태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주목할 만한 점은 교원과 학생의 응답이 달랐다는 점이다”며 “교원은 본인이 속한 학교는 강제 조기등교-야자를 ‘안 한다’고 답변한 반면, 같은 학교 학생에게 물었을 땐 강제 조기등교-야자를 ‘한다’고 상반된 응답을 한 학교가 여럿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교원은 권유라 여기지만 학생들은 강제로 받아들이는 심리적 차이가 발생하고 있는 듯했다. 우리 교육연대가 교육청에 실태조사 시 학생면담을 필수적으로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며 “이번 실태조사도 대상 학교의 학생면담을 하지 못한 점에서 향후 보완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덧붙인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