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육청  / 광주 희망교실, ‘옥의 티’ 잇따라…2년 연속 횡령 적발

광주 희망교실, ‘옥의 티’ 잇따라…2년 연속 횡령 적발

 

불리한 여건에 있거나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담임교사가 인생의 멘토가 돼 부모 역할을 해주는 교실문화개선 프로젝트인 ‘광주 희망교실’이 크고 작은 성과 속에서도 옥의 티가 잇따르면서 철저한 지도감독이 요구되고 있다.

21일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2013년 전국 최초로 시작된 광주 희망교실에 그동안 참여한 인원은 교사 3만2802명, 학생 20만2671명에 이른다. 첫해 1607교실을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모두 3만2729교실이 운영됐다. 올해는 309개 학교에서 6165개 희망교실이 운영될 예정이다. 참여 학생은 6만여명, 전체 예산은 30억 가량 지원될 예정이다.

광주 희망교실은 학생들의 학교 적응을 돕는 현장교사의 희망기부 활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현장 중심 교육복지 성공 사례로 인정받아 서울과 대전, 세종, 부산교육청 등에서 차례로 도입하는 등 전국 교육복지 우수모델이 평가받고 있다.

성처받은 아이들을 교사들이 보듬어주면서 감성적 만남으로 교실문화에도 작은 변화가 시작됐다는 평이다. ‘희망교실 길라잡이’라는 책자도 제작, 배포됐다.

한 초등교사는 “특별한 아이 세 명과 1년동안 희망교실을 운영하면서 학생 개개인에 맞는 맞춤지원 활동으로 아이들이 하루하루 달라져 가는 모습들을 생생하게 기억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다년 간의 성과에도 불구, 횡령 등의 비리가 이어지면서 군데군데 운영상 허점이 드러나고 있다.

시 교육청은 광주 모 초등학교 교사 A씨를 희망교실 예산을 횡령한 혐의로 검찰에 수사의뢰했다. 이 교사는 희망교실 예산을 수년동안 개인적으로 빼돌려 사적 용도로 사용해온 것으로 교육청은 보고 있다.

시교육청은 반복적으로 비리를 저지르는 등 죄질이 무겁다고 보고, 징계위원회에 중징계 처분을 요구해둔 상태다. 징계 수위는 오는 24일 징계위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앞서 지난해에는 또 다른 초등학교 교사 B씨가 학생들에게 사용해야할 복지예산을 빼돌려 남편 안경을 구입하고, 피자를 사먹는데 사용했다가 적발돼 중징계 처분을 받았다.

B씨는 학기초 희망교실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서 또래 상담과 레크리에이션, 사제동행 외식문화 체험, 물품지급 수호천사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겠다고 밝힌 다음 사업비 50만원을 챙겨 사적 용도로 사용했다.

생활 형편이 어렵거나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과 외식하고 학습자료를 사주는 대신 자신의 가정을 위해 돈을 사용한 것이다. B교사는 희망교실 프로그램을 토요일에 하겠다고 신청해 추가근무수당 18만원도 받아냈다.

B씨는 시교육청 징계위원회에서 해임처분을 받았으나 교원소청 심사로 정직 3개월로 완화돼 학교현장로 복귀했다.

또 수년 전에는 ‘간식비 구입’이라고 써 놓고 실제로는 옷장형 방향제를 구입하는가 하면 ‘영화관람을 했다’면서 실제 영수증은 식당영수증을 제출하고, 중학교 사제동행 영화관람인데도 청소년 관람불가 영화를 본 학교도 있었다. 예산을 지원받은 뒤 10개월 가량 아무런 활동이 없다가 남은 기한 두 달만에 선물로 전체 예산을 소진한 학교도 적발된 바 있다.

교육계 일각에서는 “교실에서 싹은 틔운 희망교실은 이제 학교 너머 우리 사회 곳곳에서 소통과 통합으로 가는 주춧돌이 되고 있는 측면이 크지만 여전히 감시감독이 소홀한 틈을 비집고 비리의 싹을 키우는 이들도 있어 철저한 지도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