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특집  / 순천 시민단체, 중학교 배정 근거리 방식 폐지 촉구

순천 시민단체, 중학교 배정 근거리 방식 폐지 촉구

전남 순천지역의 중학교 학생 배정에 대해 현행 근거리 배정 방식의 폐지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순천YMCA 등 순천지역 20여 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순천교육공동체시민연대’는 10일 오전 순천교육지원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순천교육청의 ‘중학교 배정 근거리 방식’의 전면 폐지를 촉구했다.

단체들은 6개 권역으로 나눈 지금의 근거리 중학교 배정 방식을 폐지한 후 시 전체를 단일학군으로 묶은 ‘학생 희망 100% 배정 방식’ 시행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순천지역에서는 중학교 무시험 배정과 관련해 매년 일부 학부모들의 민원이 발생하면서 지역공동체의 갈등이 심화됐다.

이에 따라 갈등이 확산을 막기 위해 각계에서 해결 방안을 촉구하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들이 본격적인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이날 참가단체들은 “전남도교육청이 단일학군 학생 희망 100% 배정 방식을 고시했고, 여수시와 목포시가 이 고시 원칙대로 배정방식을 진행하고 있는데도 순천시만 단거리 배정 방식을 시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순천교육지원청은 순천 신도심 지역 일부 학부모들의 민원 제기에 굴복해 단거리 배정 방식을 시행함으로 인해 매년 학부모들의 민원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으나 근본적인 해결 방책은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근시안적인 해결책으로 민원 해소에만 급급한 순천교육지원청은 단거리 배정 방식의 실패를 인정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단체들은 또 “순천시도 미래지향적 도시계획 부재로 도심 간 불균형으로 나타난 문제임을 인식하고 책임 있는 태도로 교육 당국과 해결책 마련에 적극 나서야 하며, 시의회도 일부 의원들의 지역구 관리 차원이라는 지협적인 민원 해결이 아닌 지역사회 전반에 걸친 발전 방안에서 중심을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단체들은 “학부모는 내 자녀 중심으로만 보기보다 전체 구성원들의 입장에서 교육정책을 바라보고 자녀가 집 앞의 동네에서만 성장하기보다 지역사회 전체 구성원과 환경 속에서 더 넓고 멀리 보며 성장하도록 도와야 한다”고 요구했다.

앞서 순천지역은 평준화 지역 중학교 무시험 배정에서 특정 지역의 학생들이 특정 지역의 중학교에 배정되게 해 달라는 일부 학부모들의 민원이 15년 넘게 제기돼 왔다.

주거 여건이 좋고 부모의 경제적 사회적 능력이 상대적으로 좋다고 알려진 신도심 아파트 밀집 지역 중심으로 문제가 제기되면서 시 교육지원청은 곤욕을 치르고 있다.

실제로 A 초등학교 학부모들은 “근처에 중학교를 두고 학생들이 먼 거리를 통학하게 할 수 없다”면서 순천교육지원청을 찾아가 거세게 항의했다. 이들은 올해 중학교 무시험 배정에서 A 초 학생 중 남학생 5명이 B 중학교에, 여학생 6명이 C 중학교에 임의 배정됐지만 전혀 희망하지 않은일이었다며 그렇지 않은 타 학교의 사례를 제시하며 항의했다.

반면 순천지역 시민단체들은 신도심의 자녀들이 한 중학교에 집중 배정될 경우 ‘학교 서열화’ 가능성이 큰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아파트가 밀집한 신도심 학부모의 요구를 받아들일 경우 학생 수가 줄고 소규모화되는 구도심 중학교는 교육과정 운영이 어려워질 것으로 예측했다.

순천교육공동체시민연대 관계자는 “시민단체들의 근거리 배정 방식 폐지 및 단일학군 학생 희망 100% 배정방식은 오히려 학교 서열화를 완화 시킬 수 있다”며 “오로지 학생·학부모의 희망에 의해 학교가 결정되므로 여건이 좋아 공부를 잘 하는 학생들이 한 곳에 집중될 가능성이 낮아져 그만큼 학교서열화 가능성도 낮다”고 말했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