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성교육지원청, 전남 의(義) 교육과 함께한 자치역량 강화 캠프 성료
전라남도장성교육지원청(교육장 정선영)은 2025년 8월 12일부터 13일까지 1박 2일간 순천시 일원에서 초·중·고 학생회 임원 32명을 대상으로 「2025. 하반기 장성연합학생회 자치역량 강화 캠프」를 성황리에 운영하였다.
이번 캠프는 학생회 임원들이 자율적 리더십과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실천 중심의 자치활동을 기획·운영할 수 있도록 체험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장성학생자치지원단이 중심이 되어 레크리에이션을 통한 공동체성 회복, 정책제안, 학생회 리더십 특강, 행사 기획 연수 등을 직접 이끌며 실질적인 자치 역량 강화를 이끌어냈다.
학생들은 둘째 날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에서 열린 ‘광복 80주년 전남 의(義) 교육 학술·문화축제’에도 참여해 민주시민으로서의 정체성과 역사적 감수성을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에 참여한 학생은 “학교 안에서 학생회의 역할이 무엇인지 고민해보는 뜻깊은 시간이었으며, 이번 캠프를 통해 친구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우리가 바꾸고 싶은 학교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고민해 볼 수 있어 정말 좋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장성교육지원청 정선영 교육장은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학교문제를 진단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것은 자치의 첫걸음이며, 장성교육은 학생 스스로 성장하는 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며, 앞으로도 학생자치회 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장성교육지원청은 학생회가 기획하고 실천하는 자율적 자치문화를 확산하고, 민주적인 학교문화를 조성해 나가기 위한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강용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