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특집  / 코로나 지역사회 확산…”유·초·중·고 2주 더 개학 연기”

코로나 지역사회 확산…”유·초·중·고 2주 더 개학 연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세가 꺾이지 않아 교육부가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교 개학일을 3월9일에서 23일로 2주간 더 연기하기로 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유·초·중·고 추가 개학 연기 및 후속 지원 방안과 2020학년도 1학기 대학 학사 운영 권고안을 담은 ‘교육 분야 학사운영 및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최근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학생의 외부 접촉과 이동을 최소화해 학생의 감염을 방지하고 나아가 가정 및 지역사회 전파를 선제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판단이다.

 

23일 이후에도 추가로 휴업이 필요하다면 각 시·도별 상황에 따라 조치할 계획이다.

 

학교는 이로써 이달 중 총 3주간 휴업을 실시하게 됐다. 여름·겨울방학을 조정해 수업일수를 확보하고 추가휴업이 발생하는 경우 법정 수업일을 10% 내에서 감축한다.

 

유치원은 18일, 초·중·고교는 19일까지 감축 가능하다.

 

교육부는 시·도교육청 및 학교와 협력해 휴업 기간 중 학생 학습지원 및 생활지도, 유치원과 초등학생을 위한 긴급돌봄 서비스, 학원 관련 대책 등의 후속 지원방안을 마련해 시행하기로 했다.

 

긴급돌봄이 필요한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을 위해 추가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원칙적으로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돌봄을 제공한다. 긴급돌봄이 제공되는 3주간 학생과 학부모가 쓸 마스크는 전국적으로 690만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교육부가 일반 시민 보급용으로 학교로부터 수거했던 580만개는 3월 두 번째 주까지는 현물로 다시 마련해 지급하기로 했다.

 

유 부총리는 “긴급돌봄을 하는 3주간 마스크 물량은 충분하다”며 “(개학 전) 마지막주 주말까지는 마스크를 전량 현물로 돌려줄 것이다. 개학 이전 비축 물량이 충분히 확보될 수 있도록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학부모가 직접 가정에서 아이를 돌볼 수 있도록 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와의 협력을 강화한다. 일하는 학부모가 유연근무제와 가족돌봄 휴가제를 적극 활용하도록 맞벌이부부 최대 50만원까지 지원한다. 아이돌봄서비스도 제공한다.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합동으로 실시하던 현장점검을 지자체 등을 포함해 강화할 예정이다.

 

학원은 다시 한 번 휴원하도록 적극 권고하고 기존에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합동으로 실시하던 현장점검을 지방자치단체 등을 포함해 강화할 예정이다.

 

학원이 휴원 후 개원할 때 학생 안전을 위한 방역비나 소독비를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한다. 장기 휴원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규모 학원은 정부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예산당국과 협의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학부모들에게 자녀들이 학원 등 학교 밖 교육시설을 비롯해 PC방 등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자제하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