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대학•학교  / 함평 해보초 전상현 교사, ‘초등 통합교과 수업 대백과 152’ 출간

함평 해보초 전상현 교사, ‘초등 통합교과 수업 대백과 152’ 출간

막막한 통합교과 수업, 이 책 한 권이면 고민 끝!”

1·2학년 교과서 주제별 152가지 실전 수업 사례 수록

그림책·놀이·AI 활용부터 무료 학습지 QR코드 제공까지

 

해보초(교장 신미경) 전상현 교사가 1,2학년 아이들과 부대끼며 실천했던 수업 사례 중에 152가지 핵심 수업을 엮어 ‘초등 통합교과 수업 대백과 152’를 출간했다. 이 책에 담긴 교실 속 통합교과 수업 아이디어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하고 있으며, 1학년의 학교 적응 활동부터 2학년의 자아 및 세계 탐구까지 아이들의 성장 흐름에 맞춘 주제 중심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그림책을 활용한 놀이 수업부터 메이커 활동, 그리고 최신 에듀테크인 AI(인공지능) 활용 수업까지 다채롭고 창의적인 수업 방식을 담았다.

 

또한 학교, 사람, 우리나라, 나, 마을, 세계 등 교과서 주제별로 수업이 체계적으로 구분되어 있다. 각 수업 사례마다 ▲생생한 수업 사진 ▲한눈에 들어오는 수업 흐름도 ▲준비물 및 활동 순서 ▲저자의 노하우가 담긴 ‘수업 사전’을 배치하여, 책을 펼치면 누구나 즉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아울러 수업에 필요한 모든 학습지는 QR코드를 통해 한글 파일로 무료로 내려받아 학급 상황에 맞게 수정해 사용할 수 있다.

 

전상현 교사는 “매일 아침 교실 문을 열 때마다 ‘오늘은 통합교과를 어떻게 가르치지?’라며 막막해하는 선생님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싶었습니다. 교과서 활동 외에 교실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수업을 하나씩 실천하며 모은 이 책이 선생님들의 수업 준비 부담을 덜어드리는 도구이자, 교실 안에서 아이들의 웃음소리를 만들어내는 작은 씨앗이 되기를 소망합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저자인 전상현 교사는 ‘상현달 전쌤’이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하며 《생태환경수업 대백과 100》, 《메이커 교육 사용 설명서》, 《하루 30분 그림책 놀이》 등의 교육서는 물론 《수상한 친구들》, 《수상한 시간 여행》과 같은 청소년 소설까지 집필하며 학생과 교사의 성장을 돕는 데 앞장서고 있다./한진영 기자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