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사&학생 주도성, 교사와 학생이 상상하고 희망하는 수업으로 실천!
전라남도해남교육지원청(교육장 이자영)은 5월 9일 유·초·중·고등학교 교(원)감 40명을 대상으로 2030교실 현장 안착을 위한 교(원)감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미래교육에 대비, 수업의 대전환, 수업 연구, 교육과정 브랜드화를 통해 교사와 학생이 상상하고 희망하는 수업으로 수업 대전환을 선도하기 위해 실시했다.
김보경 장학관(유초등교육과)은 학생 주도성 함양을 위해서는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전환과 전문성이 발맞춰 가야한다’며 ‘학생이 과제의 해결 과정을 스스로 설계하고,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질문하는 수업과 프로젝트학습 등을 강조했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감은 ‘미래교육은 교과지식보다는 핵심역량을 기르는 것이라는 점에 동의한다’며‘우리 학생들이 사회적인 맥락에서 타인, 지역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하고 우리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했다.
이자영 교육장은 ‘수업 속에서 학생들의 주도성이 발현될 수 있도록 교사 교육과정과 수업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수를 실시하겠다’며 더불어 ‘학생 주도성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 운영의 주체인 교사의 주도성을 위해 학교문화가 개선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