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함께하는 교육, 안전한 성장 그리고 미래 설계
전라남도진도교육지원청(교육장 김 미)은 7월 2일(수), 진도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관내 초·중·고 학부모와 교원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예방·진로진학 역량강화 학부모 연수’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폭력 예방 인식을 제고하고, 진로진학 정보를 공유하여 학부모와 학생의 미래 설계를 돕기 위해 마련되었다.
연수는 ‘안전한 성장을 위한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시작으로, 관내 고등학교 입학설명회, 그리고 ‘미래를 설계하는 진로진학 특강’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전라남도교육청 김정희 장학관은 실질적인 사례 중심의 폭력 예방 교육을 통해 학부모의 공감과 몰입을 이끌었으며, 와이즈멘토 조진표 대표는 진로 설계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과 실천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그동안 막연하던 자녀의 진로에 대해 구체적인 방향을 잡을 수 있었다.”라며 “학교폭력에 대해 가정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도 다시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연수 중 실시된 고등학교 입학설명회 역시 내고장 학교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다.
진도교육청 김 미 교육장은 “학부모의 참여가 곧 학생의 성장을 이끄는 열쇠가 된다.”라며 “앞으로도 지역과 함께하는 진로교육과 안전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번 연수를 통해 학부모들은 학교와의 소통 창구를 넓히고, 자녀와의 진로 대화에서 보다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되었다. 진도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협력해 지속가능한 교육 생태계를 만드는 데 앞장설 계획이다./강용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