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생회 주관 문제 출제로 자발적 독서 활동 촉진, 학년군별 맞춤형 도서로 진행
석곡초등학교(교장 김양현)는 7월 8일(화) 전교생을 대상으로 학년군별 독서 골든벨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백호관(체육관)과 각 교실에서 동시에 진행되었으며, 학생들의 자발적인 독서 활동을 장려하고 책 읽기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특히 주목할 점은 문항 출제 방식으로, 학생회가 주관하여 각 학급별로 선정된 도서를 읽은 후 학생 1인당 5문제씩 직접 출제하는 방식을 채택했다는 것이다. 이후 담임교사가 학생들이 출제한 문제 중에서 적절한 문항을 선별하여 최종 출제하는 과정을 거쳤다.
학년별 선정 도서는 학생들의 발달 단계와 독서 수준을 고려하여 다양하게 구성되었다. 1학년은 ‘이상한 손님’, 2학년은 ‘훈이 석이’, 3학년은 ‘어서 오시개, 짬뽕 도장’, 4학년은 ‘어서 오시개, 짬뽕 도장’, 5학년은 ‘왜왜왜 똥아리’, 6학년은 ‘괴물 고등 연구소’ 등이 선정되었다.
김양현 교장은 “학생들이 직접 문제를 출제하는 과정에서 책을 더욱 깊이 있게 읽고 이해할 수 있었을 것”이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학생들의 독서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더욱 높아지기를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전교학생회장은 “친구들이 출제한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색다른 재미였고, 같은 책을 읽더라도 서로 다른 관점에서 문제를 만드는 것을 보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고 행사 소감을 전했다.
석곡초등학교는 앞으로도 다양한 독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과 사고력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한진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