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교육은 리얼이다
전라남도나주교육지원청(교육장 변정빈)은 지난 2월 6일,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이하 켄텍·KENTECH) 이사회에서 ‘에너지 영재교육원(가칭)’ 설립 안건이 최종 통과됨에 따라, ‘나주형 과학영재 교육특구’ 조성을 위한 핵심 퍼즐이 완성되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설립 확정은 나주교육지원청이 지난 2025년 9월 29일 선포한 ‘나주교육 빅뱅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나주형 과학 영재 교육특구가 실체를 드러내기 시작한것으로, 프로젝트 선포 5개월 만에 이뤄낸 쾌거이자 나주 교육의 획기적인 전환점이다.
세계 유일의 에너지 특화 대학인 켄텍의 전문적인 인프라와 나주교육지원청의 교육 운영 노하우가 결합하여 탄생할 ‘에너지 영재교육원’은 단순한 교육기관을 넘어, 대한민국 에너지 산업을 이끌어갈 미래 인재 양성의 요람이 될 전망이다.
이로써 나주는 ▲켄텍(KENTECH) ▲켄텍 부설 에너지영재학교(예정) ▲전남과학고 ▲전남창의융합교육원 ▲국립 에너지 전문 과학관 ▲인공태양연구시설 등 타 지자체가 모방할 수 없는 독보적인 에너지·과학 교육 클러스터를 구축하게 되었다.
나주교육지원청은 이번 에너지 영재교육원 설립을 기점으로 지역 내 우수 인재들이 타지로 유출되지 않고, 나주에서 세계적인 에너지 전문가로 성장하여 지역 내 최적의 일자리를 갖고 정주하는 ‘인재 양성의 선순환 구조’가 확립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변정빈 교육장은 “지난 5개월간 나주교육의 변화를 위해 힘을 모아주신 김대중 전라남도교육감님과 윤병태 나주시장님, 그리고 켄텍 관계자분들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인사를 전했다.
이어 변 교육장은 “이번 켄텍 이사회의 결정은 ‘나주 교육은 리얼이다’라는 우리의 슬로건이 현실화된 역사적인 이정표”라며, “교육이 지역 성장을 견인하고 나아가 미래 사회의 희망이 될 수 있도록, 대학과 긴밀히 협력하여 개원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나주교육지원청은 이번 설립 확정을 동력 삼아 지역 특화 인재 양성에 박차를 가하며, 전국 최고의 에너지 교육 환경을 갖춘 명실상부한 ‘교육 도시 나주’의 위상을 공고히 해 나갈 방침이다./강용운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