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특집  / 강진 도암중학교, ‘공부 주도(主導) 365 운동’ 전개

강진 도암중학교, ‘공부 주도(主導) 365 운동’ 전개

도암중학교(교장 이숙희)가 2학기를 맞아 배움이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해서 ‘공부주도 365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공부주도 365 운동은 5차원 전면교육을 기반으로 자기주도적으로 365일 공부하자는 취지로 계획되고 진행되고 있다.

 

5차원 전면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 위주의 단면교육에 벗어나서 지력, 심력, 체력, 자기관리능력, 인간관계능력을 길러서 수용성을 높여주고, 이를 바탕으로 전인격적 인간교육을 실현하는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실시하고 있는 교육활동이다. 공부주도 365 운동은 다섯 가지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왜곡된 공부 정서를 바로 잡아 주고, 자기 주도성을 길러서 공부를 재밌고 즐겁게 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하고 있다.

 

‘다이아몬드 칼라 플래너를 통한 공부 습관 21 첼린지’는 학습 플래너를 21일간 써서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을 기르자는 취지로 진행되고 있다. 이 플래너는 본교에 재직 중인 주신영 교사(진로진학상담)가 직접 개발한 것으로, 학(學)과 습(習)의 시간 분석하기, 내일 공부 계획 세우기, 오늘 감사한 일 쓰기, 정서 지능 높이기, 성장 마인드셋 기르기 활동 등을 통해 실력 향상과 인격 성숙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달 31일(수)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Power-Learning-Up! 학습캠프’도 공부주도 365 운동의 하나로 진행됐다. 메타인지의 중요성과 집중력 계발, 학습법 강화하기 활동을 통해서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정서와 강점을 발견하고, 자존감을 향상시켰으며 다양한 공부 방법을 배우는 계기가 됐다.

매주 월요일 방과 후에 진행하는 ‘자기주도 학습코칭’도 학습력 향상에 기여하는 프로그램이다. 자기주도 학습 코칭은 주신영 교사가 ‘공부, 방법을 알아야 성적이 보인다’는 주제로 다양한 공부 방법을 소개하고 있으며, 학습 코칭을 통해서 학생들이 목표 의식을 갖고 꿈과 비전을 갖도록 지도하고 있다.

 

공부주도 365 운동에서는 학부모들의 협력을 얻기 위한 활동도 계획하고 있다. 9월 ‘학부모 아카데미’를 통해서 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학부모님의 역할을 소개하고 가정과 학교가 소통을 강화하며, 학생들을 격려하고 지원하는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 또한 11월에는 평생학습 교실을 통해서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상호 신뢰와 협조 체제를 구축하고 학교 중심의 지역사회 평생학습 활성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이숙희 교장은 “5차원 전면교육에 기반한 공부주도 365 운동을 통해서 학생들의 자기 주도성을 길러주고 공부의 즐거움을 알아서 배움이 즐겁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나가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암중학교에서는 학생들의 학습력 신장을 위해서 기초학력 향상 프로그램으로 두드림과 천천히 배우는 학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력 향상 프로그램으로 키움 플러스를 운영하고, 독서 향상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책 읽기 활동을 통해서 문해력 증진을 돕고 있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