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특집  / 광주시교육감 후보 ‘직업계고 현장실습’ 의견 제각각

광주시교육감 후보 ‘직업계고 현장실습’ 의견 제각각

 

학생들의 노동인권 침해사례가 빈발한 직업계고 현장실습에 대해 6·13지방선거에 출마한 광주시교육감 후보들의 의견이 엇갈린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는 28일 보도자료를 내고 “광주시교육감 후보들을 대상으로 산업체 파견형 현장실습에 대한 의식을 조사한 결과 이정선 후보는 협의체 구성 등 두루뭉실한 답변을, 장휘국 후보는 교육부 안을 조금 보완하는 정도, 최영태 후보는 현장에서 적용이 애매한 운영방안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교육청 차원에서 산업체 파견 현장실습을 즉각 중단할 의향을 묻는 질문에 이 후보는 “학생 개인의 적성과 능력 등에 따라 다양한 선택지를 마련하겠다”고 답했고, 장 후보는 “단순 산업체 현장실습은 중단하고 채용약정형 학습중심 현장실습은 안전성을 담보한 뒤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답변했다. 최 후보는 “교육부, 교육청, 학교현장, 산업체 등과 논의해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줄세우기식 취업률 공표와 학교평가에 대해 세 후보 모두 폐지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학교과 교직원 대상 노동인권교육 실행 계획에 대해서도 후보 모두 노동인권교육 연수 의무화를 제시했다.

 

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는 “누가 교육감에 당선되던지 산업체 파견형 현장실습 폐지를 통해 직업계고 학생들의 정상적인 교육과정을 통한 학습권이 보장되고 청소년의 권리가 침해당하지 않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