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특집  / 광주혁신교육감 시민경선 파행 조짐…’경선규칙’ 반발

광주혁신교육감 시민경선 파행 조짐…’경선규칙’ 반발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추진하는 6·13지방선거 광주혁신교육감 시민경선이 파행으로 치달을 조짐을 보이고 있다.

 

광주혁신교육감 시민경선 추진위원회는 26일 경선규칙과 일정을 이정선 전 광주교육대 총장, 정희곤 전 광주시의원, 최영태 전남대 교수 등 예비후보 3명에게 공지했다.

 

추진위는 예비후보들이 경선규칙 합의에 이르지 못하자 참여단체 대표자 회의를 통해 최종안을 결정했고, 2명 이상의 예비후보가 수용할 경우 경선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경선방식은 시민선거인단 투표 50%, 여론조사 결과 50%를 반영하며, 1위 후보자의 득표가 50%를 넘지 않으면 결선투표를 진행한다.

 

투표와 여론조사는 4월27~28일 이틀간 진행하고, 시민선거인단은 4월23일까지 모집한다.

 

하지만 이 전 총장이 이번 선거규칙에 강력 반발하고 나서 경선 차질이 우려된다.

 

이 전 총장은 역선택을 방지하기 위해 여론조사 후보에 장휘국 현 교육감을 포함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이 전 총장은 경선방식이 친 시민단체 성향인 정 전 의원과 최 교수 간 표 몰아주기 연대 우려가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 전 총장 측은 “혁신교육감 경선은 후보검증, 정책토론, 시민참여는 내팽개쳐지고 오직 표 계산만 난무하는 진흙탕 선거판이 돼버렸다”며 “역선택과 표 몰아주기 방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경선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민철 시민경선 대표추진위원장은 “세 예비후보 측으로부터 추진위 결정을 따르겠다는 의사를 확인하고 최종안을 결정했다”며 “이 전 총장이 추진위를 부정하는 듯한 뜻을 표명해 당혹스럽다”고 말했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