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특집  / 광주 교사 성비위 사건 담당 경찰 인사로 수사 차질

광주 교사 성비위 사건 담당 경찰 인사로 수사 차질

 

광주 한 고교 교사들의 학생들에 대한 성추행·성희롱 수사가 본격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수사를 실질적으로 이끌어 왔던 경찰이 갑작스럽게 인사 발령돼 관련 절차에 차질이 예상된다.
  
 경찰의 이번 인사는 피해를 호소하는 학생 대부분이 수능을 앞두고 있는데다 교사 상당수가 가해자로 지목돼 있어 신속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중론과 배치된다는 지적이다.
   

최근 남부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7일 광주 모 고교 교사들의 성비위 수사를 담당하고 있던 여성청소년과 수사팀장(경감)을 경무계장으로 인사 발령을 고려 중이다. 
 
해당 팀장은 지난 1일 광주시교육청으로부터 교사 성비위 사건이 접수되자 휴가 중이던 여성청소년과 과장을 대신해 그 동안 모든 수사를 이끌어왔다. 
  
180여 명의 학생들이 제출한 피해설문을 분석한 뒤 지난 6일부터는 학생들을 상대로 피해조사를 시작했다. 
 
학생인 점을 고려해 경찰서로 부르지 않고 여경을 중심으로 한 수사팀을 통해 외부 장소에서 피해 사실을 확인하고 있다. 
 
관련 조사는 오는 9일까지 예정됐지만 피해자 수가 많아 시간이 더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피해조사가 마무리되면 가해자로 지목된 16명의 교사를 소환할 방침이다. 
 
이 때문에 학기가 시작되는 9월 이후에도 수사는 계속 될 전망이다.

 

또 경찰은 3학년의 경우 자신이 원할 경우 피해조사를 수능 이후로 미루는 방안도 고려 할 만큼 수사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   
    
이 같은 수사 장기화로 학생들의 피해가 예상되고 있는 상황에서 수사를 담당하고 있는 경찰을 인사 발령한 것은 적절치 않다는 목소리다. 
  
특히 해당 팀장은 경찰서가 아닌 외부 장소에서 피해조사를 받는 과정에 인사 발령됐다는 연락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이에 반발해 현재 휴직계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남부경찰서 한 관계자는 “수사가 한창 진행되고 있는 중에 사건을 이끌고 있는 경찰을 별다른 이유도 없이 다른 부서로 인사 발령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피해자들이 학생이고 대부분 수능을 앞둔 3학년생 이어서 수사를 신속히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다”며 “새 팀장이 오면 사건을 파악하는데 시간이 또 소요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수사에 차질이 있을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경찰 인사 담당자는 “자체 인사를 하는 과정에서 경감급이 부족해 부서 이동이 이뤄졌다”며 “팀장이 맡고 있는 사건을 진행 할 수 있도록 수사 마무리 이후로 인사 발령을 미루는 등 다양한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