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육청  / 광주 전교조, 미세먼지 ‘늑장 행정· 업무폭탄’ 비판

광주 전교조, 미세먼지 ‘늑장 행정· 업무폭탄’ 비판

 

 

광주시교육청이 새학기 교육현장을 뒤덮은 미세먼지와 봄철 황사 대란 등에 대비해 공기정화장치 구입을 위한 긴급 예산을 조기 투입키로 한 가운데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늑장행정과 업무폭탄에 대해 강도높게 비판하고 나섰다.

 

전교조 광주지부는 18일 성명을 통해 “시교육청이 예산을 창고에 묵혀두고 제때 대책을 내놓지 않다가 여론이 다그치고 시장과 시의회 의장 등 범광주 관계기관 회의가 열리자 우왕좌왕 학교로 예산을 내려보냈다”며 “또 필터 교체 등 관리비용 절감을 위해 렌탈로 일괄구매한 다른 지역과 달리 광주는 시간에 쫓겨 무조건 구매만을 강요하고 있어 문제”라고 지적했다.

 

또 “공기질과 관련해 교육청이 학교로 보낸 공문이 산더미처럼 쌓이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긴급’ ‘긴급제출’ ‘필독’이라는 머리글 때문에 교사들은 행정보고와 교실수업 사이에서 머뭇거리고 있다”며 “수업과 생활지도, 상담으로 눈 코 뜰새 없는 신학기 교사들에게 막대한 행정 업무를 떠넘긴 데 대해 교육청은 사과하고, 늑장 행정 책임자를 문책할 것”을 촉구했다. 

 

갈팡질팡 행정도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비판했다.

 

전교조 광주지부에 따르면 최근 신설 학교들은 대부분 중앙공조장치 방식으로 공기정화와 에어컨 기능이 함께 설치돼 있음에도 교육청은 이런 학교에도 똑같이 예산을 배부했다가 뒤늦게 학교 측 항의를 받고서야 예산을 환수하거나 다른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지난해 모 초등학교는 저학년(1~3학년) 교실설치용 공기정화장치 예산으로 교장실, 교감실, 행정실 등 관리자 사무실에 우선 설치했다가 항의 민원을 받고 옮기기도 했다. 

 

또한 취약계층 학생 1만4000여 명에게 마스크를 무상 보급한다며 택배로 전달할 것을 지시했다가 택배비 탓에 배보다 배꼽이 큰 상황이 우려되자, 논란 끝에 직접 전달도 가능하다는 수정 공문을 보냈다.

 

전교조 광주지부는 “무능한 행정으로 학교 현장은 신음하고, 교사는 학교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 존재인지 정신을 잃을 지경”이라며 “학교가 진정한 교육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공문의 양을 줄이고, 공문을 양산했더라도 교육청 차원에서 걸러내기 작업을 해서 학교에서 꼭 시행해야 할 내용만 정리해 종합적으로 안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