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육청  / 교육전문 광주교사노조 출범 ‘전교조와 경쟁’

교육전문 광주교사노조 출범 ‘전교조와 경쟁’

 

진보 성향으로 교육전문 노동조합을 표방하며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과 건전한 경쟁을 예고한 ‘광주교사노동조합(교사노조)’이 출범했다.

 

25일 광주교사노조에 따르면 노조는 최근 창립총회를 열어 규약을 제정하고 초대 임원을 선출하는 한편 광주지방고용노동청에 설립신고서를 제출했다.

 

설립신고증이 발급되면 교사노조는 교원노조법상 노동조합의 지위를 획득한 광주지역 유일한 교원노조가 된다.

 

현재 광주지역 10여 개 학교에서 100여 명이 조합원으로 가입했으며 위원장에는 정광중 박삼원 교사, 수석부위원장은 삼도초 윤정현 교사가 선출됐다. 집행위원장(사무총장)은 광주세광학교 이용석 교사가 맡았다.

 

교사노조는 이번 겨울방학 때 연수를 통해 조직의 틀을 완전하게 갖추고 조합원 가입을 확대할 방침이다.

 

교육전문 노조를 표방하고 있는 교사노조는 교육청과 단순한 노사관계를 설정하지는 않고 광주교육의 개혁과 혁신의 주체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교육이냐 노동이냐 고민할 때 단연코 교육에 방점을 찍고 활동하겠다는 것이다.

 

박삼원 위원장은 “전교조와는 상호 보완, 진보 경쟁, 역할 분담 관계를 유지할 것이다”며 “전교조가 아직 법외 노조인 것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고 정부가 이 문제를 정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박 위원장은 “광주교사노조는 학부모를 비롯한 광주시민 여러분께 감동을 드리는 노조 활동을 함으로써 향기가 나는 품격있는 노조로 시민의 사랑을 받겠다”고 덧붙였다.

 

교사노조는 지방교육 자치시대에 맞게 서울교사노조, 전국사서교사노조, 전국중등교사노조와 함께 연맹을 이뤄 교육부와 중앙 교섭을 한다는 계획이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