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특집  /  박혜자 전 의원, 서구 갑 국회의원 재선거 출마

<특별인터뷰> 박혜자 전 의원, 서구 갑 국회의원 재선거 출마

문재인 정부 광주공약 9개 중 3개 제안 · 추진해  
재선거 당선되면 3개 공약 반드시 마무리 할 것  

‘문화수도 광주’ 를 4차 산업도시로 육성
아시아 문화전당과 7대 문화권 사업 활성화
공항이전 지원과 종전부지에 스마트시티 조성

 

박혜자 전 의원은 “광주발전의 큰 축을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의 성공적 수행에 발맞춰 나가겠다”며 “20년 넘게 행정과 정치 현장에서 터득한 교육, 문화, 복지, 여성 분야의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해당 분야의 20개 국정과제를 박혜자가 앞장서서 일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또한, 박 전 의원은 “문재인정부 광주공약 9개중 3개는 제가 제안하고 추진했던 공약이다”며 “ 이번 재선거에 당선되면 반드시 제 손으로 마무리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인터뷰 내용

 

▲ 19대 국회의원을 역임 하셨고, 민주당 광주시당 서구갑지역위원장이시기도 하셔서 지역 유권자들이 잘 아시겠지만 그래도 간단한 본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 19대 국회의원 시절에는 당최고위원과 시당 위원장직을 수행하며 당의 체질을 혁신하는데 앞장섰습니다.

 

광주관련 국비예산 총8,500억원 확보, 역사 교과서의 5.18민주화운동 왜곡실태 고발, 박근혜 정부와 맞서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관철, 테러방지법 저지를 위한 필리버스터 21번째 주자로 소명을 다하는 등 모범적인 의정활동 정치인으로 평가 받았습니다.

 

20대 총선에서 민주당의 변화를 요구하는 광주시민들의 목소리를 뼛속깊이 되새기며 일편단심의 자세로 흔들림 없이 당을 지켰습니다. 

 

▲ 이번 국회의원 재선거에 출마한 동기가 있다면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이번 선거는 재선거입니다. 임기도 절반밖에 안 됩니다. 당연히 총선과는 선거 의미도 다릅니다. 따라서 저는 이번 선거의 의미를 규정하는 내용으로 메인 슬로건을 정했습니다.

 

지난 선거의 아픔으로 2년이라는 귀한 시간을 낭비했고 일 할 수 있는 시간은 임기의 절반도 채 되지 않는 1년 10개월뿐입니다. 어떤 사람이 필요한가? 에 대한 질문을 던져 봅니다.

 

2년 뒤쳐진 광주와 서구발전을 위해 당연히 두 배로 일할 사람이 필요합니다. 이번 재선거의 핵심은 여기에 있습니다. 두 번의 후회를 하지 않는 선택의 의미를 시민들께 말씀 드립니다. 

 

▲ 타 후보에 비해 자신의 장점, 경쟁 우위에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 광주정신에 부끄럽지 않는 깨끗한 능력 , 어떠한 명분으로도 정치적 외도가 없었던 정치인생 , 문재인정부가 지향하는 인사기준에 가장 적합한 정치인으로서의 장점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경쟁우위로는 교육 전문가, 복지행정의 달인, 정치 현장에서 20년 동안 쌓은 경험으로 광주발전의 길도 알고 방법도 알고 인맥도 갖고 있다는 점 그리고 이를 가능케 하는 여야를 넘나드는 협치 정치에 대한 자신감입니다.

 

▲ 이번 재선거의 의미와 지역출신 국회의원이 해결해야 할 광주 서구갑의 핵심 현안이 있다면요?

 

– 저는 광주발전의 큰 축을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의 성공적 수행에 발맞춰 가겠습니다. 20년 넘게 행정과 정치 현장에서 터득한 교육, 문화, 복지, 여성 분야의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해당 분야의 20개 국정과제를 박혜자가 앞장서서 일하겠습니다.

 

또한 문재인정부 광주공약 9개중 3개는 제가 제안하고 추진했던 공약내용입니다. 제 손으로 마무리 할 것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 중 20개는 박혜자가 합니다 

첫 번째로 ‘더불어 잘사는 경제’라는 슬로건을 바타으로  사회적 경제를 활성화하고,  소상공인. 자영업자 역량강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국가가 책임지는 보육과 교육을 통해  국공립어린이집, 국공립요양시설, 공공병원 등 인프라 확충 및 일자리 창출,  사회서비스 인력에 대한 처우개선 (사회서비스의 안정적 제공과 품질향상), 맞춤형 사회보장, 고령화 사회 대비 건강한 노후생활 보장 정책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서민이 안심하고 사는 주거환경 조성 사업, 국공립유치원 등 확대, 어린이집 누리과정 국고지원, 고교 무상교육 단계적 시행 및 공교육 혁신, 안전한 학교구현 및 평생 직업교육 혁신을 위한 입법활동 , 사회적 배려 대상자 기회균등 선발에 필요한 입법활동 등을 진행하겠습니다.  

 

이밖에도  미래세대 투자를 통한 저출산 극복을 위한 예산, 입법활동 ,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법 및 지역인재 선발 의무화(30% 원칙) (박혜자의 대표발의 법안 ‘최우수법률상 수상’) 등을 이뤄내겠습니다.  

 

세 번째로 지방분권 시대 , 재정분권을 위한 국회차원의 지원 대책을 강구하겠습니다.  광주시의 재정적자 완화 및 재정 자립을 위한 국회차원의 지원대책과 더불어 교육 민주주의 회복 및 교육자치 강화, 도시경쟁력 강화 및 삶의 질 개선을 위한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을 진행하겠습니다.   

 

네 번째로 ‘생활문화, 공정사회, 문화 국가’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관광복지 확대 및 관광산업 활성화, 국민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입법 및 예산확보, 성평등 사회 실현을 위한 입법 활동 ,가족의 안정적 삶 지원과 사회적 차별 해소를 위한 활동 등을 하겠습니다. 

 

특히, 문재인 정부의 광주 공약 사업 9개중 3개는 박혜자가 합니다. ( 19대 국회의원 성과사업 및 19대 대통령선거 당시 박혜자가 추진한 공약 사업) 

 

그 첫 번째로 ‘문화수도 광주’를 문화 융합형 4차 산업 중심도시로 육성하겠습니다. 이 공약은  19대 대통령 선거당시 박혜자가 제안/주도한 공약입니다.  

 

두 번째로  아시아문화전당 활성화와 7대 문화권 사업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아시아문화전당의 국가기관화 및 정부재정 지원을 의무화한 “박혜자법”)입니다. 

 

세 번째로 광주공항 이전지원과 종전부지에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을 진행하겠습니다. 이 사업은 19대 대선당시 관련 세미나를 통해 방향을 제시한 공약입니다.  

 

▲ 여타 다른 후보와 차별화되는 정책 혹은 공약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서구 발전을 위한 지역공약사업은 남아있는 임기내에 한단계 도약시키고 싶습니다.  특히 2019년 광주 세계수영대회 성공적 개최를 위한 지원사업 , 상무소각장 이전 부지내 문화복지 복합시설 사업 , 상무시민공원~시청~무각사로 이어지는 힐링로드 사업 완성 , 양동, 농성, 광천동 등 서구 구도심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성공적 완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이번 국민의 당의 분화로 인해 지역 내 여권 표심 변화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보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 큰 영향은 없을 걸로 생각합니다. 다만, 광주.호남선거가 항상 그랬던 것처럼 명분과 원칙이 없는 정치행위에 대해서는 광주 시민들은 엄한 회초리를 주셨습니다.

 

2016년 민주당이 광주와 호남에서 겪은 아픔을 저는 지금도 잊지 않고 있습니다. 명분 없는 분당과 권력 나눠 먹기식 모습으로 광주의 자존심에 상처를 주고있는 민평당과 바른미래당은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세를 늘리기 보다는 국민들의 뜻이 어디에 있는지 잘 살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저희 민주당도 지금의 높은 지지율만 믿고 교만 한다면 이 또한 이번 지방선거의 중요한 변수로 작용 할 것 입니다. 더욱 낮은 자세로 시민들에게 다가서는 모습이 더욱 필요한 때입니다.

 

▲ 유권자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요?

 

– 이번 6.13 국회의원 재선거는 세 가지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문재인 정부 성공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고 일할 수 있어야 합니다. 광주발전을 위한 성공의 길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고, 열심히 준비해 온 저 박혜자를 다시, 선택해 주십시오. 

 

둘째, 이번 재선거는 국민의 삶을 위한 ‘협치 리더쉽’을 실천할 수 있는 적임자를 선택하는 장입니다. 문재인 정부는 성공적인 국정수행을 위한 국회내의 협치 정치를 간절히 희망하고 있습니다. 협치 정치에 대한 경험과 중요성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 저 박혜자를 문재인 정부의 협치 일꾼으로 다시, 선택해 주십시오.  

 

셋째, 저는 이러한 과제를 수행할 더불어민주당에서 광주의 첫 문을 자신있게 여는 첫 번째 주자가 되겠습니다. 지난 20대 총선에 민주당의 광주 완패와 후회는 한번으로 충분합니다. 이번에는 깨끗한 능력을 갖춘 이길 사람을 내세워야 하지 않겠습니까?

 

▲ 마지막으로 한 말씀 더 부탁드립니다.

 

– 박혜자는 이번 재선거를 통해 광주시민들의 선택을 받아 남은 임기 2년을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광주의 성공으로 가는 문을 열겠습니다.

 

2016년 더불어민주당을 향한 광주의 회초리를 대통령과 함께 맞으며 다시 일어섰습니다. 뺏지에 목숨 건 정치꾼이 아니라 광주정신만 보고‘직진 정치인생’을 선택했고 지금까지 왔습니다. 

 

박혜자의 정치인생은 직진입니다. 탈당 없이 민주당을 지켜온 직진입니다. 오로지 일로, 낮은 자세로 광주를 섬기는 길도 직진입니다.

 

그리고 그 길은  문재인 대통령과 약속했던 박혜자의 길입니다.

정리=강용운기자 /samnam21@hanmail.net 

 

 

박혜자 프로필 (보성출신)
 – 학력 및 경력
  ○ 전남여중, 고
  ○ 이화여자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졸업
  ○ 19대 문재인대통령후보 대변인
  ○ 19대 국회의원
  ○ 19대 국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 위원장(전)
  ○ 전라남도 복지여성국장(전)
  ○ 호남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 학장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