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특집  / 어? 민주당인가’ 광주·전남 교육감 후보들 ‘文 바라기’

어? 민주당인가’ 광주·전남 교육감 후보들 ‘文 바라기’

 

“교육감 후보들이 모두 더불어민주당 공천을 받았는갑네이~”, “교육감 선거는 정당 공천 없이 하는 거 아니당가?”

 

6·13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종반으로 접어든 가운데 광주·전남 시·도교육감 후보 6명 모두가 민주당이 사용하고 있는 파란색 점퍼를 착용하고 있어 일부 유권자들이 민주당 공천을 받은 것으로 착각하고 있다.

 

8일 광주시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교육감 선거는 정당 공천이 없고 기호 순번도 없다. 헌법 제31조 4항에 명시된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 전문성, 자주성을 보장하기 위한 조치다.

 

교육감 선거 투표용지도 후보 이름의 위치에 따라 정당 기호와 오해할 수 있어 유일하게 가로로 제작하며 기초의원 선거구에 따라 맨왼쪽부터 순환배열한다.

 

그런데 왜 유독 광주·전남 시·도 교육감 후보들은 파란색 점퍼만을 고집하는 걸까.

 

답은 바로 광주·전남이 전통적인 민주당의 텃밭이기 때문이다. 최근 광주·전남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직무수행 지지도가 94%를 넘어서면서 여당인 민주당의 인기도 상종가를 치고 있는 것과 관련이 크다.

 

교육감 선거가 정당 정치에 밀려 ‘깜깜이 선거’라는 지적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후보들이 민주당의 인기에 영합하려는 의도가 깔려있다.

 

정당 공천이 없는 데도 오히려 정당과 ‘합(合)’을 맞추려는 역설적인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교육감 후보들의 공약도 대부분 문재인정부의 교육정책과 궤를 같이하고 있다.

 

후보 간 교육공약이 대동소이하고 모두가 파란색 옷을 입고 선거운동을 하다보니 차별성이 부족해 유권자들의 선택을 더 어렵게 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광주시교육감 후보 한 선거캠프 관계자는 “민주당 선호도가 높은 광주·전남에서 후보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최대한 민주당 정책과 보조를 맞추려 하고 있다”며 “민주당과 반대되는 선거전략을 구사하는 것은 자폭하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전남도교육감 후보 선거캠프 관계자는 “전남지역은 도서벽지가 많고 면적이 넓어 공식 선거운동 기간동안 후보 얼굴을 알리는 것조차 벅차다”며 “조직력이 상대적으로 탄탄한 민주당과 궤를 맞추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선거전략이다”고 밝혔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