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특집  / 유은혜 “초등 1·2학년 방과후 영어 수업 허용 공감…법개정 해야”

유은혜 “초등 1·2학년 방과후 영어 수업 허용 공감…법개정 해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5일 유치원에 이어 초등 1·2학년도 방과후학교 영어 수업을 허용하는 방향이 맞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오전 9시 세종시 참샘유치원과 참샘초등학교를 찾아 학부모와 교사들을 만난 자리에서 이 같이 말했다.

 

간담회에서 한 학부모는 초등학교 1, 2학년 방과후에도 영어수업을 허용해, 사교육비 부담을 덜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유 부총리는 “초등학교 1, 2학년 방과후학교 영어수업도 놀이와 체험 중심의 영어수업을 허용하는 것은 정책의 연속선상에서 맞는 방향”이라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초등학교 저학년에게 과도한 영어에 대한 교육이나 지식 전달 위주의 영어교육은 그 단계에 맞지 않다는 평(가) 때문에 금지 조치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또 초등학교 1, 2학년 방과후학교 영어수업을 위해선 공교육정상화법 개정이 필요한데, 여야가 어느 정도 공감대를 이뤘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인사청문회 때에도 여야 의원님들이 법 개정을 통해 대안을 모색해보자고 대안을 주셨다”면서 “국회에서 많이 논의 중인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부총리의 생각은 이미 알고 있다”면서 “정책 일관성 측면에서 여론과 현장 상태 등을 종합 검토해 허용 범위와 수준 등을 종합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간담회에 앞서 참샘유치원과 참샘초등학교의 수업을 참관했다. 유치원에서는 블럭놀이 수업을, 참샘초에서는 1학년 학생들의 국어 수업을 둘러봤다.

 

이후 1시간여 이어진 간담회에는 학부모 12명과 유치원, 초등학교 교사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최교진 세종교육감도 자리했다. 

 

이날 학부모들은 방과후학교와 돌봄교실에 대한 의견이 가장 많았다. 돌봄교실과 방과후 학교 수업을 운동장과 도서관 등 여러 공간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유 부총리는 “온종일 돌봄 체계 구축방안이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라며 모든 아이들이 3시까지 학교에 남지 않아도 되도록 선택권을 부여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유치원과 초등학교 현장 교사들은 방과후학교와 한글·수학 기초학력 보장 등 정책을 뒷받침할 보조교사나 학습도움교사 등 인력이 더 필요하다고 토로했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