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육청  / 장휘국 광주교육감 “10·26 탕탕절” 표현 시끌

장휘국 광주교육감 “10·26 탕탕절” 표현 시끌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이 박정희 전 대통령의 서거일인 10월26일을 ‘탕탕절’이라고 표현해 야당이 반발하고 SNS상 논란도 이어지고 있다. 

 

28일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장 교육감은 지난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오늘은 탕탕절. 110년 전 안중근 의사께서 일제 침략의 원흉 이토오 히로부미를 격살한 날. 또 40년 전 김재규가 유신독재 심장 다카끼 마사오를 쏜 날. 기억합시다”고 주장했다.

 

또 2월14일은 밸런타인데이가 아닌 안중근 의사의 사형 선고일이라는 문구와 함께 손가락을 자른 뒤 피로 쓴 ‘大韓獨立(대한독립)’ 단지 혈서, 태극기와 무궁화 사진도 함께 게재했다.

 

장 교육감은 이후 논란이 일자 관련글을 페이스북에서 삭제한 상태다.

 

이에 대해 야권에서는 즉각 반발했다. 

 

장능인 자유한국당 부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장 교육감의 심각히 왜곡된 역사인식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며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고, 같은 당 민경욱 의원도 자신의 SNS에 “박 전 대통령의 이름을 일본어로 썼다. 교육자인가 살육자인가”라고 올렸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도 “김재규를 안중근에, 박 전 대통령은 이토 히로부미에 비유하고 있다”며 “아무리 미워도 넘지 말아야할 선이 있다. 교육자 자격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장 교육감은 “역사교사 출신으로서 나라에 역사적 의미가 큰 날에는 항상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왔다”며 “‘탕탕절’이라는 표현은 반일의식을 가진 분들이 10월26일 일본과 관련해 일어난 여러 역사적 일들을 묶어서 쓰고, 인터넷상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것을 보고 따라 썼을 뿐 별 다른 의미는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박 전 대통령이 사망한 10·26 사태를 직접적으로 희화화할 생각은 결코 없었다”며 “인터넷에 떠도는 ‘탕탕절’을 너무 쉽게 사용했다는 판단에 따라 글을 올린 당일(26일) 저녁 10시30분께 해당 글을 삭제했다”고 덧붙였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