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특집  / 장휘국 교육감 30일 예비후보 등록 ‘선거열기 고조’

장휘국 교육감 30일 예비후보 등록 ‘선거열기 고조’

 

6·13지방선거에서 지역교육계의 수장을 뽑는 교육감선거의 주목도가 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떨어지고 있다.

그러나 여권 지지성향이 강한 광주·전남지역 특성상 더불어민주당의 경선과 공천이 이달 내 마무리되면 교육감선거의 관심도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광주·전남 시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광주는 장휘국 현 교육감이 3선 출마를 앞두고 있으며, 장만채 전 전남도교육감은 전남도지사 출마로 사퇴했다. 

 

광주에서는 장휘국 교육감이 예비후보로 등록하면서부터 선거열기가 달아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장 교육감은 오는 24일 출마 기자회견을 갖고 30일께 선관위에 예비후보 등록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곧바로 5월1일부터 직무정지 상태에서 선거운동을 시작할 수 있다. 

 

장 교육감이 예비후보 등록을 미루고 현직 프리미엄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은 그만큼 위기의식이 크지 않다는 것을 방증한다. 

 

경쟁 후보들의 지지세 확산이 크거나 선거전에 민감한 교육현안이 있을 경우 장 교육감이 느긋하게 현직을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장 교육감이 전면에 나서면 먼저 예비후보로 등록한 이정선 전 광주교대 총장과 정희곤 전 광주시의원, 최영태 전남대 교수 등과 치열한 경합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선거운동을 먼저 시작했던 예비후보들은 그동안 장 교육감 재직 8년 간의 교육정책을 집중 평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남에서는 현직 교육감이 도지사 선거에 뛰어들면서 무주공산을 차지하기 위한 예비후보들 간의 셈법이 치열하다. 

 

고석규 전 목포대 총장과 오인성 전 나주교육장, 장석웅 전 전교조 위원장이 다양한 교육정책을 제시하면서 표밭을 다지고 있다. 

 

고 전 총장은 문재인 정부 교육정책 입안 경험을, 오 전 교육장은 39년 여의 전남 교육행정 전문가, 장 전 위원장은 전남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추대한 민주진보교육감 단일 후보를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광주지역 학부모 윤모(49)씨는 “8년 전 첫 민선 교육감을 선출했을 당시에는 후보 검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깜깜이 선거’라는 비판이 많았으나, 두 번의 선거를 치르면서 교육의 중요성을 실감한 유권자들이 교육감 후보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