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육청  / 전남교육청, 다문화시대 다양한 ‘다문화교육 정책’추진

전남교육청, 다문화시대 다양한 ‘다문화교육 정책’추진

베트남 출신 다문화학생인 목포 삼학초등학교 5학년 김○○ 양은 요즘 부쩍 표정이 밝아지고 학교생활에 자신감이 붙었다. 어렵게만 느껴졌던 한국어를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어서다. 이제 혼자 지낼 필요도 없고, 친구들과 활기차게 어울려 놀면서 웃음도 많아졌다.

 

불과 6개월 전만 해도 모기만한 소리로 친구들과 대화하기조차 힘들었던 김 양의 학교생활이 이처럼 바뀐 것은 전남교육청의찾아가는 다문화학생 지원교실덕분이다. 무안군다문화지원센터의 배혜경 한국어강사는 지난 5월부터 매주 월~목요일 목포 삼학초등학교를 방문해 방과 후 2시간 씩 김 양에게 한국어를 가르쳤다

 

배 강사의 정성 어린 지도를 받은 김 양의 한국어 실력은 6개월여 만에 몰라보게 늘었다. 이제 별 어려움 없이 수업도 받을 수 있고 친구들과 의사소통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김 양을 지도한 배혜경 강사는 처음엔 언어와 문화가 달라 교우관계와 학교수업에 어려움을 겪었던 다문화 아이가 한국어 실력이 늘면서 학교생활에 조금씩 적응해가는 모습에 가르치는 보람을 느꼈다.”고 흐뭇해했다.

 

이처럼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모두가 소중한 혁신 전남교육이라는 주민직선 3기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다문화 학생들의 교육력 증진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다문화시대를 맞아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모두가 행복한 학교만들기에 정책적 배려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 것이다.

 

전라남도교육청은 12() 오전 도교육청 2층 기자실에서 ‘올해 다문화교육 정책브리핑을 갖고 모두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인간 육성을 비전으로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미래핵심 역량을 신장하겠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이를 위해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다문화 이해교육을 실시해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키워주고 있다. 또한, 다문화학생 유형에 따른 맞춤형 교육지원으로 학교적응을 끌어올리는 한편, 인적·물적 자원 교류를 통해 학교 다문화교육을 통합·연계지원하고 있다. 특히, 전라남도국제교육원 내에 전남다문화교육지원센터를 설치해 다문화학생들에게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전남 다문화학생 1만명 눈앞

 

현재 전남 도내 다문화학생은 유···, 특수학교를 모두 포함해 9,789명으로 전체 학생의 4.4%에 이른다. 이는 지난해(9,169) 대비 6.7% 늘어난 수치이며, 2015(7,238)년에 비하면 35.2%가 늘어나는 등 증가세가 가파르게 이어지고 있다. 전남 지역 다문화학생을 국적별로 보면 베트남이 3,696명으로 가장 많고 필리핀(1,898), 중국(1,741), 일본(1,039) 등이 뒤를 잇고 있다.

 

다문화 이해교육 지원

 

도교육청은 교육과정 속의 다문화이해교육으로 다문화 친화적 학교문화를 조성해나가고 있다. 다양한 문화의 수용성 및 감수성 신장을 위해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다문화 이해교육을 실시하고,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의 교육과정을 재구성해 1시간 이상 운영한다. 또한, 다문화이해교육과 다문화학생 맞춤형 교육 지원을 위해 다문화 중점학교’18, 다문화 교육과정 운영 모형 개발 및 확산을 위해 다문화 연구학교’2개 교를 각각 운영하고 있다.

 

다문화학생 맞춤형 교육 지원

 

중도입국 및 외국인학생들에게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집중 교육해 공교육에 하루빨리 진입하고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다문화 예비학교’ 6개를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학기중에 수시로 편입학하는 중도입국학생 및 외국인학생의 한국어한국문화 적응 지원을 위해 찾아가는 예비학교’ 42개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다문화학생의 예술적 감수성과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 신장을 위해 다양한 다문화학생 동아리활동을 지원하는 한편, 교사·대학생 멘토링을 통해 기초학력 증진 및 학교 적응력을 높여주고 있다.

 

다문화학생 통합 및 연계 지원

 

다문화교육 진흥 계획의 수립 및 추진에 관한 심의를 위해 다문화 교육진흥위원회 운영하고 있다. 특히, 도청과 도교육청, 지자체와 교육지원청,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및 유관기관 등과 함께 전남다문화교육 지원 네트워크 협의회를 구성해 2회 이상 다문화 관련 교육 사업을 협의하고 연계 및 지원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전남 다문화교육지원센터 운영

 

도교육청은 전남 다문화교육지원센터를 전라남도국제교육원 내에 구축해 체험 중심의 다문화교육 관련 사업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다문화학생과 일반학생이 함께 참여하는 다사랑 어울림 캠프다문화체험교실을 운영중이다. 특히 부모님이 자란 나라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부모나라 방문 Dream 프로젝트를 추진중이며, 자녀 감정 키우기다문화 학부모 연수’,‘다문화교육지원단 워크숍등을 계획하고 있다.

 

허 호 교육복지과장은 전남 다문화교육 정책은 다문화 이해교육 및 맞춤형 교육, 다문화학생 통합연계 지원 및 전남다문화교육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