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육청  / 전남교육청, 청렴도 우수기관 도약 시동

전남교육청, 청렴도 우수기관 도약 시동

 

‘2019년 반부패·청렴정책 추진 계획’수립 시행

정책 투명성 제고 등 4대 추진방향, 50개 과제 제시

 

전남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이 올해 청렴도 우수기관으로의 도약을 위해 강도 높은 반부패·청렴 시책을 추진한다.

전라남도교육청은  지난달  28일(목) 오전 도교육청 2층 기자실에서 정례브리핑을 갖고 공정하고 신뢰받는 청렴 전남교육 실현을 위한 ‘2019년도 반부패·청렴정책 추진 계획’을 수립해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이 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함으로써 중위권에 머물러 있는 청렴도를 끌어올려 ‘청렴도 우수기관’으로 도약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지난해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6년 만에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시책을 개선·보완해 최우수기관으로 한 단계 더 올라선다는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이를 위해 △반부패·청렴 인프라 구축, △정책 투명성 및 신뢰도 제고 △공직사회 청렴역량 향상 △부패유발 요인 개선 및 신고자 보호ㆍ보상 등 4대 추진방향과 50개 세부추진과제를 추진키로 했다.

첫째, 청렴도 향상을 위한 최우선 과제로 ‘반부패·청렴 인프라 구축’이 제시됐다. 도교육청은 이에 따라, 교원 및 일반직 노조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실무협의회를 구성하는 등 다양한 협의체를 구성·운영하고, 직장 내 친절문화를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T/F와 지원단, 대책단 운영 등을 통해 취약 분야 과제별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제도개선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청렴활동 참여자 및 청렴업무 담당자에 대한 인센티브제 운영, ‘빛가람 청렴실천네트워크’참여 등을 통해 반부패·청렴도 향상을 위한 자율협력을 강화키로 했다.

둘째, 정책 투명성 및 신뢰도 제고를 위해서는 청렴시민감사관 운영을 통해 외부 인사의 부패 취약분야 현지 점검, 감사활동 및 조사에 참여하는 등 부패방지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소통을 통한 교육정책 투명성 강화를 위해 ‘열린 교육감실’, 온라인 소통방‘청렴 전남교육’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사전 감사요청 시스템’을 가동해 종합감사 시 수감기관으로부터 감사요청분야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청렴시민감사관제 및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을 활성화함으로써 외부인사의 참여를 적극 유도하기로 했다.

셋째, 공직사회의 청렴역량을 높이는 데 집중하기로 했다. 도교육청은 이를 위해 조직문화를 혁신해 상호 존중하는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청렴 자가학습시스템’운영으로 청렴의식의 생활화를 꾀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고위공직자 부패위험성 진단과 함께 의식을 강화하기 위해 청렴교육 이수를 의무화하고, 공직 생애주기별 청렴교육 의무 이수제를 운영할 계획이다.

넷째, 부패유발 요인 개선 및 신고자 보호·보상을 위한 다각적인 대책도 마련해 시행한다. 이를 위해 자치법규 부패영향평가를 내실화해 부패취약 분야에 대한 자율적 제도 개선을 유도하는 한편, 청탁금지법 및 행동강령 현장의 현장 안착을 적극 지원키로 했다. 또한, 청렴신문고 및 청렴SOS 상담전화 운영, 신고자 보호 제도 강화 등을 통해 부패·공익 신고를 활성화하고 신고자 보호제도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김용찬 감사관은 “모두가 소중한 혁신전남교육을 위해서도 청렴은 전제되어야만 하고, 일상 속 청렴문화 정착을 위해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모두가 함께 노력해 청렴 전남교육을 반드시 실현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