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사람들  / 전대 학생운동 출신 이영송 장흥중 교장

전대 학생운동 출신 이영송 장흥중 교장

“용기 있는, 배려하는, 오늘보다 나은 오늘을 사는 사람이 되길 바라”

 

유신시절, 전대 교육지표 사건 휘말려 옥고 
일본아이치교육대학 대학원 유학길
오사카 건국학교 파견교사
시모노세키 한국교육원장 역임 등 

 

전남대 학생운동 출신으로, 약 12년 동안의 일본 생활을 거쳐 고향의 한 중학교 교장으로 부임한 이가 있어 새삼 눈길을 끌고 있다. 

 

바로 그 주인공은 장흥중학교 이영송 교장.  

 

이 교장은 지난 1978년 전남대 국문과 재학시절 교육지표 사건(유신체제 교육이데올로기 비판)에 휘말리며 긴급조치 9호 위반이라는 죄명으로 1년 옥고를 치른바 있다. 2000년대 민주화 운동 유공자로 선정됐다. 

 

전대 재학 시절 기독학생회 회장이었던 이 교장은 송기숙 교수외 11명 석방을 위한 위한 기도회를 준비하고, 선언문 작성과 시위 모임을 주도하다가 옥고를 치렀다. 이 교장은 장흥 대덕중학교 임시교사로 첫 교편을 잡았다. 

 

이후 발령지는 장흥여중, 장흥중, 장흥여고, 완도 노화중학교 등이다.  이 교장은 지난 90년부터 3년 동안 아이치교육대학 대학원에 공부를 하러 일본 유학길에 올랐다. 

 

95년부터 약 5년동안은 오사카 건국학교에 파견교사로 근무했고, 지난 2005년부터 약 4년동안 시모노세키 한국교육원장을 맡아 재일동포들에게 한국말과 문화 등을 전파하는데 힘썼다. 장흥교육청 장학사, 장흥유치초중학교장, 도암중학교장을 거쳤다. 

 

그는 “일본 유학 당시 일본어를 할 줄도 몰랐고, 다른 준비가 하나도 되지 않은 채로 어린 아이들을 한국에 남기고 떠나려 했을 때 무척이나 고민스러웠다”며 “그러나 일본 유학길이 결정된 후에는 재일동포들에게 한국 문화와 언어를 전파할 수 있다는 사명감이 생겼다”고 말했다. 

 

이 교장은 본인 고향인 장흥의 장흥중학교 교장으로 지난 2017년 부임했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