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대학•학교  / 조직 슬림화 나선 조선대, 인력감축은 제외

조직 슬림화 나선 조선대, 인력감축은 제외

 

조선대학교가 정부의 대학 구조개혁 대상에서 탈출하기 위해 조직 슬림화에 나섰으나, 인력 구조조정은 단행하지 않아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강동완 조선대 총장과 대학자치운영협의회, 교수평의회, 총학생회, 직원노조, 총동창회 등 대학 단체는 11일 오전 대학 본관 캡스톤 디자인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교육부 2단계 대학 기본역량 진단평가 준비와 구조개혁 방향을 제시했다.

 

조선대 구성원들은 “그동안 많은 국책사업을 수행한 경험이 있다는 점에 과신한 나머지 안일했고 자만해 결국 1단계 평가에서 탈락했다”며 “깊이 반성하고 2단계 평가를 대비해 최대의 구조개혁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조선대는 5가지 구조개혁 원칙을 확정하고 이날 교육부에 2단계 평가 보고서를 제출했다.

 

구조개혁 방향은 학문단위 및 행정단위 구조조정, 학생 모집단위 계열화 및 광역화, 기초학문단위 보호, 단과대학 및 계열별 책임경영제 실시, 병원 및 치과병원 임상교원 인건비 80% 이상 부담 등이다.

 

17개 단과대학 85개 학과 중 의·치·약대와 특수목적의 2개 단과대학을 제외한 12개 단과대학의 혁신안을 마련했다.

 

외국어대학은 9개 학과를 2개 학부로, 미술대학은 7개 학과(부)를 3개 학부로, 공과대학은 16개 학과(부)를 11개 학과(부로), 체육대학은 4개 학과를 2개 학과(부)로 개편할 계획이다.

 

향후 자연대, 보건대, IT융합대, 사회과학대, 인문대, 법과대, 경상대도 구조조정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이번 개혁안에 인력 구조조정은 빠져 있어 개혁안이 학과 재편 수준에 머물렀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현재 조선대에서는 교원 1979명과 행정직원 688명의 인건비 1096억원이 지출되고 있다. 등록금 수입 대비 인건비 비율이 70.57% 달하고, 1년 결산액 대비 인건비는 45.7%를 차지한다.

 

재정건전성에 필수적인 인건비 절감 방안이 빠져 이번 혁신안이 대학 경쟁력 강화에 어느정도 효과를 나타낼지 의문이다.

 

조선대 내부에서도 강도 높은 구조조정이 이뤄져야 재정건전성을 높이고 2단계 평가에도 반영될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됐으나 최종 의결기구인 교무위원회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학이 존폐의 기로에 서 있는 만큼 교직원의 급여 삭감이나 반납, 장학금 확대 등 뼈를 깎는 자정 노력이 뒤따르지 않은 점도 아쉬운 대목이다.

 

조선대는 학과 통폐합을 통해 자연적인 인력 구조조정이 이뤄질 수는 있으나, 교원 인력을 강제로 줄일 경우 교수 충원율 평가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어  쉽사리 교수 인력을 줄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강 총장은 “교육기관인 대학은 일반 사기업과 달리 인력을 강제로 구조조정하기가 어렵다”며 “고임금 퇴직자들을 중심으로 인력구조가 빠르게 선순환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이달 말 2단계 현장 실사를 한 후 8월 말께 최종 평가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2단계 평가에서 최하위에 해당하는 재정지원 제한대학으로 분류되면 대학 정원 감축과 함께 재정지원이 전면 제한돼 퇴출될 가능성이 높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