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육청  / 주먹구구 vs 부서 위임” 광주교육청, 상품권 관리 ‘논란’

주먹구구 vs 부서 위임” 광주교육청, 상품권 관리 ‘논란’

광주시교육청의 상품권 관리 문제가 도마위에 올랐다. 

 

시민단체는 예산 낭비와 관리 소홀, 부적절한 사례 등을 이유로 “주먹구구식 운영”이라고 지적했고, 교육청은 “부서장 전결사항으로 계약 방식 등에 따라 할인율 등이 다를 수 있다”는 입장이다.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은 3일 “광주시교육청의 2017~2020년 상품권 구매와 배부 대장을 분석한 결과, 할인율이나 수의계약 여부, 대장관리 등이 제 각각이어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상품권을 대량으로 구매하면서도 할인을 받지 않은 경우, 할인받더라도 할인율 정도가 서로 다른 사례, 기관별·부서별 통합구매로 예산을 아끼지 않은 점, 200만원 이상 구매하면서도 수의계약이나 입찰을 하지 않은 사례가 5건에 이르는 점 등을 우선 지적했다.

 

또 구매·배부대장을 비치하지 않거나 내용을 누락하는 등 부실기록한 사례, 수령증을 분실하거나 최종수령자를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 관련 대장을 작성·관리하는 방식이 제각각인 점, 특정감사를 단 한 번도 실시하지 않은 점도 함께 지적했다.

 

학벌없는사회 박고형준 상임활동가는 “상품권은 현금처럼 쓸 수 있는 유가증권임에도 관리사각지대에 놓여 각종 부조리가 생길 위험이 크다”며 “체계적 관리 규정을 마련하고, 예산 절감을 의무화하는 동시에 부적절한 사용 방지를 위한 관리 강화, 특별 감사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교육청 관계자는 “상품권 구매와 집행, 장부관리, 내역 등은 매뉴얼에 따라 이뤄지고, 기본적으로 부서장이나 산하기관장 전결위임사무여서 계약방식에 따라서는 할인율이나 집행 방식에 차이가 있을 순 있다”면서 “일부 미흡한 점은 필요할 경우 퇴직전·종합 감사이 아닌 특정감사를 통해 전반적으로 살펴볼 필요는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청 상품권은 가맹점에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며, 산하기관이나 부서에서 포상, 기념품, 직원복지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