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특집  / 광주시교육감, “고려고 적반하장” 추가 제재 지시

광주시교육감, “고려고 적반하장” 추가 제재 지시

 

시험지 사전유출 의혹과 상위권 특별관리, 학사행정 부실 등의 논란을 낳고 있는 광주 고려고등학교에 대해 광주시 교육청이 추가 제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장휘국 광주시 교육감은 26일 확대간부회의에서 “고려고의 적반하장이 너무 심하다”며 “징계 등의 요구 뿐만 아니라 학교 운영에 대해서도 여러 제재를 검토해야 할 것으로 본다”며 관련 부서에 제재 방안을 주문했다.

장 교육감은 “최근 교장, 교감, 교사들이 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학부모들이 와서 집회도 열어, 마음 아프고 안타깝다”며 “학생들의 반발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문제를 제기하고 민원을 내고, 이런 내용이 언론에 보도돼 감사를 실시헸고, 그 결과 상당 부분이 사실로 밝혀졌는데도 적반하장”이라며 이같이 지시했다.

그는 특히 “(학교 측이) 잘못을 인정하면서도 학교를 온통 현수막으로 도배하고 교육청을 비난하는 등 어쩌자는 것인지 이해가 안된다”며 “교육청은 원칙적인 입장에서 대응할 수 밖에 없다”고 제재 지시 배경을 설명했다.

앞서 고려고 문형수 교장과 이환호 교감, 부장교사와 학부모들은 지난 22일 시 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려고는 상위권 학생을 위해 성적을 조작하는 부도덕한 학교가 아니다”며 A4 용지 20여 장 분량의 반박 자료를 통해 시교육청의 특별감사 결과를 조목조목 반박했다.

시 교육청은 지난달 8일부터 이달 7일까지 고려고에 대한 특별감사 결과 시험문제 출제, 우열반과 기숙사 운영, 과목선택 제한, 대입학교장 추천 등에서 상위권 학생에게 특혜가 있었다고 보고 교장(파면)·교감(해임) 등 6명 중징계, 교사 48명 징계 또는 행정처분을 요구했다. 이 중 30여 명은 징계가 아닌 행정처분 대상이다.

광주교사노조와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시민모임 등은 “이른바 ‘근조 현수막’은 철거하고, 특혜와 편법, 탈법 학사 운영에 대한 반성”을 주문했고, 학벌없는 사회 측은 학급 수 감축 등 행·재정적 제재를 요구하는 한편 최근 학교관리자들을 업무방해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