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육청  / 광주 ‘학교 성비위’, 신고채널 다각화·엄중처벌로 근절

광주 ‘학교 성비위’, 신고채널 다각화·엄중처벌로 근절

 

광주시교육청이 최근 잇따르고 있는 ‘스쿨미투’와 관련해 전체 학교 전수조사 대신 신고채널 다양화와 관련자 엄중 처벌, 성교육 정책 강화 등의 성인식 개선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광주시교육청 오승현 부교육감은 8일 오후 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성희롱·성폭력 없는 안전한 학교 조성을 위한 성인식 개선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교육청은 성희롱·성폭력 신고 채널 다양화로 학교 안팎에서 피해 내용을 안전하게 표출할 수 있도록 신고체계를 강화한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117CHAT’ 운영을 통해 경찰과 함께 24시간 신고접수와 상담을 진행한다.

 

학교 내 신고센터 활성화를 기본으로 시교육청 성희롱·성폭력 신고센터 온라인 신고와 성인식개선팀 직통전화도 운영한다.

 

성비위 가해자에 대해서는 교단에서 즉시 배제하고 관련 법령에 따라 해임, 파면 등 무관용 원칙으로 엄중 처벌하도록 했다.

 

성비위 사안이 발생한 학교에 대해서는 경찰과 협력해 학생 1대1 개별 면담 방식의 전수조사도 진행한다.

 

외부 전문기관 연구용역으로 학생, 교사, 학부모의 성인식에 대한 양적, 질적 실태조사와 분석을 실시해 성교육 정책 방향을 수립한다.

 

피해학생 보호와 2차 가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개인 상담과 치유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학급과 학년 단위 집단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학교 성폭력 사안처리 매뉴얼과 사례를 보급하고 성인식 개선을 위한 다양한 수업자료를 개발하며, 교사연수와 학생 및 학부모 교육도 실시한다.

 

또 광주시교육청은 학교 구성원, 교원단체, 시민단체, 성교육 전문가 등 전문가 협의체를 구성해 성교육 정책 방향을 결정한다.

 

오 부교육감은 “전체 학교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하더라도 피해학생이 신고하지 않으면 실효성이 없다”며 “이번 종합대책은 예방과 함께 피해 발생시 신고채널 다각화로 신고를 적극 유도하며 일벌백계 의지도  담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광주지역 중등학교 교장단은 지난 7일 선언문을 내고 “모든 학교 구성원들이 다시는 교육현장에서 성비위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자발적이고 지속가능한 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