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특집  / 교육부 ‘추가 개학연기’에 광주·전남 교육계 또 시험대

교육부 ‘추가 개학연기’에 광주·전남 교육계 또 시험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교육부가 추가 개학연기를 결정하면서 지역 교육계가 또 다시 시험대에 올랐다.

유치원과 초등 긴급돌봄과 방과후학교는 물론 고3 예비수험생까지 교육대란에 맞선 최선의 대체 방안 마련에 골몰하고 있으나 ‘코로나 포비아’ 속에 맞벌이 부부, 사설 학원들의 반발과 고민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 개학을 2주일 더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교육부는 앞서 지난달 23일 모든 학교의 개학을 당초 2일에서 9일로 한 주 미룬 바 있다.

이에 광주·전남 시·도 교육청은 지난달 하순 대책회의를 열어 전체 초·중·고 방과후학교와 돌봄교실, 사설학원 운영과 학교시설 개방을 2월 말까지 중단·금지하고, 신학기 개강도 1주일 늦췄었다.

여름·겨울방학을 조정해 수업일수를 확보하고 추가 휴업이 발생하는 경우 법정수업일을 10% 내에서 감축한다는 복안이다. 유치원은 18일, 초·중·고교는 19일까지 가능하다. 또 일선 학교와 협력해 휴업기간 중 학습 지원과 생활지도, 긴급돌봄 서비스, 학원 대책 등 후속 지원방안을 마련해 시행키로 했다.

긴급돌봄이 필요한 유치원생, 초등생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돌봄을 제공하며, 일하는 학부모는 10일간 돌봄휴가를 사용하고 최대 50만원까지 비용도 지원키로 했다. 감염증 특성을 고려, 돌봄교실은 학급당 최소 인원으로 구성했다. 소독과 방역도 강화된다. 하루 2차례씩 발열 체크도 진행된다.

초·중·고 학습 공백도 최소화할 계획이다. 3월 첫주에는 담임과 학급배정을 완료하고 디지털 교과서, e-학습터, EBS, 에듀넷 등 자율형 온라인콘텐츠이 제공된다.2∼3주는 학교별 온라인 학습계획을 정하고, 원격 학급방을 개설해 예습과 복습시스템을 촘촘히 적용할 예정이다. 또 동영상 자료와 평가문항을 포함한 교과서를 온라인으로 미리 볼 수 있도록 했다.

수능을 앞둔 예비 고3은 SNS에 담임 중심 단체대화방을 개설해 전국연합고사와 모의평가, 수능기출 등을 과제로 제출하는 등 면학과 진학지도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학원은 추가 휴원을 권고하고, 그동안 교육부와 교육청 합동으로 실시하던 현장점검에 지방자치단체 등도 포함시킬 예정이다. 또 학교밖 교육시설을 비롯해 PC방 등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자제토록 학부모 관심을 당부했다.

그러나 돌봄교실과 학원 휴원 모두 녹록치 않다.

돌봄의 경우 비용 지원 등의 대책이 나오긴 했지만 “긴급돌봄도 결국 아이들이 한 곳에 모여 있는 것이어서 위험할 수 있다”는 불안감이 가시지 않으면서 육아공백 우려가 여전하다.이 때문에 실제 이용률은 60∼70%에 그치고 있다.

재택근무나 휴가 활용, 단축근무제 등이 조화롭게 버무려져야 하지만 민간기업의 경우 현실적으로 강제할 수 없다는 게 한계다. “지금의 상황을 언제까지 버틸 수 있을 지 장담할 수 없다”는 게 맞벌이 부부들의 중론이다.

초등 방과후학교도 2월 교육 일정이 뒤죽박죽된 가운데 3월 일정도 현재대로 라면 4분의 3이 진행할 수 없어 교육비 환불 등의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

중·고등학생들의 경우 감염을 우려해 학원은 기피하는 대신 소수 그룹과외나 개인과외로 인한 사교육비 증가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학원 역시 “길게는 1주일 이상 자율 휴강하면서 경제적 피해가 만만찮은데 무작정 추가 휴원하라는건 무책임하다”며 반발하는 곳이 적잖다. 실제 1차 휴원 권고 당시 절반 가량의 학원이 동참한 데 비해 추가 권고에는 상당수 학원들이 동참을 꺼려하고 있는 실정이다.

교육당국도 “아이들의 건강권과 학습권을 위해 추가 개학연기와 휴원은 불가피하다”면서도 “맞벌이와 학원의 어려움을 외면한 채 강제할 수 만은 없는 노릇이어서 ‘예방에 힘을 모아 달라’고 호소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