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육청  / “청탁하면 불이익” 전남교육감, 인사청탁 페널티 공언

“청탁하면 불이익” 전남교육감, 인사청탁 페널티 공언

장석웅 전남도 교육감이 내년 1월 대규모 일반직 인사를 앞두고 공개석상에서 “청탁하면 불이익을 주겠다”며 인사청탁을 미리 차단하고 나섰다.

장 교육감은 25일 오전 확대간부회의에서 “일반직 인사가 목전에 다가왔고, 잘 알다시피 큰 규모의 승진인사가 연쇄적으로 이뤄질 것”이라며 “역량있는 젊은 과장들을 전진 배치해 조직에 활력소를 불어넣은 지난 7월1일자 인사와 같이 이번에도 역량있는 분들을 많이 발탁하려고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인사를 앞두고 설왕설래가 많고 외부인들이 직접 (교육감인 내게) 청탁하기도 한다”며 인사 청탁 관행이 여전히 근절되지 않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인사청탁들이 있지만 오히려 불이익을 받을 것”이라며 “최대한 공정한 인사가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전남교육청의 청렴도 제고 방안에 대한 내실있는 토론도 주문했다.

장 교육감의 이날 발언은 내년 상반기 인사를 한달 가량 앞두고 승진 등을 둘러싼 뒷말과 잡음, 청탁성 민원을 미리 차단하기 위한 경고성 발언으로 읽힌다.

내년 1월 인사에 전입이나 전출 등 자리이동을 희망한 일반직원은 현재까지 700명 안팎에 이른다. 여기에 임기만료자나 명예퇴직자 등 변수들을 반영할 경우 인사요인은 최대 900명 안팎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도 교육청은 올해 일반직 인사를 2차례 했고 상반기(1월) 889명, 하반기(7월)에는 655명이 승진이나 전보, 퇴직 등 인사조치됐다.

도 교육청은 인사 내신을 기본으로 평가와 면접, 전보서열명부 등을 토대로 다음달 20일을 전후로 인사위원회를 열 예정이다.

도 교육청 고위 관계자는 “아직까지도 지위 등을 이용해 외부에서 청탁하는 사례가 있어 문제”라며 “취임 이후 줄곧 주창해온 공정, 투명, 신뢰 인사를 위해 교육감이 직접 공개석상에서 단속에 나선 것으로 보이고, 실제 불이익도 적용될 수 있다고 본다”고 전했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