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육청  / ‘앞으로 10년 광주교육’ 놓고 열띤 원탁회의

‘앞으로 10년 광주교육’ 놓고 열띤 원탁회의

광주시 교육청이 2020년을 맞아 앞으로 10년간 주요 정책과제 수립을 위한 광주교육 원탁토론회를 열어, 진로직업교육과 민주시민교육 등 10개 주제에 대한 열띤 대화와 토론을 가졌다. 

 

24일 광주시 교육청에 따르면 ‘2030 광주교육을 디자인하다’라는 주제로 지난 22일 열린 토론회에는 초·중·고등학교 학생과 교직원, 학부모, 시민단체, 교육전문직 등 다양한 광주교육구성원들이 참여했다.

 

토론 발제자로 나선 이재남 광주시교육청 정책국장은 로봇공학과 예술을 창조하는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이 우리 옆에 있음을 알리며 신기술활용 역량과 AI와 인간의 차별성, 불평등 해소라는 3가지 화두를 제시했다.

 

1차 토론의 주요 정책으로 ▲진로직업교육 ▲민주시민교육 ▲학교공간혁신 ▲마을교육공동체 ▲학교자치실현 ▲SW 융합교육 ▲역량중심수업 ▲기초기본교육 ▲입시개선 ▲인성교육 등 다양한 주제가 선정됐다.

 

2차 토론에서는 이들 10대 주요 정책들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진로직업교육 활성화를 위해선 진로직업체험센터 구축이 필요하고 진로·직업이 연계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시급하다는데 의견이 모아졌다. 민주시민교육은 학년별 체계적인 교육과정 내실화가 필요하며 학생 권리와 책임의 적절한 균형을 강조했다.

 

학교자치 활성화의 경우 학부모들의 학부모회 참여를 위한 제도적인 장치가 시급하다고 의견을 모았고, 마을교육공동체 내실화를 위해선 마을 배움공간을 확대하고 마을로 확장된 학교모습을 제시했으며, 학생수 급감에 따라 학교공간혁신 방안과 적정 규모 학교육성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밖에도 학습 부진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들과 SW·융합교육 초·중·고 연계 방안과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역량중심 수업 활성화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며 참여자 모두가 진지한 자세로 3시간이 넘는 토론을 벌였다.

 

특히, 광주고 한 재학생은 전체토론에서 “현재 고등학교에서 이뤄지는 입시 위주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삶과 직업을 가꿀 수 있도록 사회와 학교의 긴밀한 교육과정 연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 학부모는 “세부 정책들에 대해 현실적으로 깊이있게 토론할 수 있는 자리가 있었으면 한다”고 후속 연구와 토론에 필요성을 강조했다. 

 

장휘국 교육감은 이 자리에서 “광주가 하면 전국이 한다”라고 말하며 “이번 토론회 결과를 시작으로 각각의 주요 정책들에 대해 현장 의견 수렴과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광주교육의 미래를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