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육지원청  / 강진마을학교는 격주 토요일마다 친구들을 만나요~

강진마을학교는 격주 토요일마다 친구들을 만나요~

전라남도강진교육지원청(교육장 최광희)이 면지역 초중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는 ‘마을학교와 함께하는 토요프로그램’이 지난 6월 15일부터 성황리에 진행되고 있다.

 

 10월 15일까지 격주마다 실시되고 있는 토요프로그램은 강진교육지원청이 주관하고, 강진 9개 마을학교가 운영하고 있다. 현재 총 5회가 운영되고 있으며 면지역 학생과 학부모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데도 참여 요구를 전부 수용하지는 못해 1인 최대 4회로 참가 제한을 두기도 했다. 

 

6월 성전면 녹향월촌마을학교에서 ‘녹차 다례 체험’을 시작으로, 도암면 다산초당권역체험휴양마을학교에서 ‘다산 발자취 걷기’를, 7월에는 작천면 다함성마을학교에서 ‘요리 체험’, 칠량면의 늘푸른 창의공작소마을학교에서는 ‘가족과 함께하는 전래놀이 한마당’을 운영했다. 

 

방학 중인 8월에는 강진읍에서 쓰담쓰담새생활공작소마을학교에서는 ‘지구 환경을 생각하는 업사이클링 체험’을, ‘여름이다! 가족과 강진을 즐기는 자연 힐링체험’이 가족들과 마을학교에서, 청자촌로컬에듀마을학교에서도 ‘청자 만들기’가, 9월과 10월에는 목공, 지구환경 살리기, 지역 플리마켓 체험, 강진만 걷기와 발효식품 체험 등 총 10여 회의 체험이 남아있다. 

 

계산초 한 학부모는 “평소하던 단순한 체험에서 벗어나 직접 녹차를 따고 다례 체험까지 했는데 체험의 수준이 무척 높았다” 며 5회 신청에 2회 선정되었다며 아쉬워 했다. 4대 1의 경쟁을 뚫고 요리체험에 참여한 옴천초 농산어촌유학생은 “이렇게 멋진 작천면의 고택에서 직접 빵을 구워 만드는 체험을 하게 되어 너무 신나고 즐거웠다”며 다음 체험에 대해서도 기대감을 드러냈다. 

  

  마을학교와 함께하는 토요프로그램을 제안한 최광희 교육장은 “강진의 면지역 학생들이 문화적으로 충족되고, 주말에 친구들과 지역의 다양한 활동을 함께하는프로그램을 만들어 준 마을 학교가 있어서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 온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을 실감할 수 있었다”며 면지역 활성화를 위한 지속적인 프로그램 확대를 위해서 군과의 협력을 강조했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