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육청  / 광주광역시 교육청  / 광주시교육청,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동영상 업무매뉴얼’ 개발

광주시교육청,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동영상 업무매뉴얼’ 개발

‘알고나면 쓸모있는 학교업무 동영상 매뉴얼’ 43종 개발‧보급

 

광주시교육청이 교직원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학교 업무 효율화를 지원하기 위해 ‘알고나면 쓸모있는 학교업무동영상 매뉴얼’ 43종을 개발해 보급했다.

 

22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알고나면 쓸모있는 학교업무동영상 매뉴얼’은 학교에서 추진하는 업무 중 어렵거나 복잡한 업무를 선정해 제작했다. 누구나 업무 처리 절차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영상 형태로 제작한 매뉴얼이다.

 

시교육청은 지난 2021년 60종을 개발‧보급한 바 있다. 2022년에는 ▲교무학사(초등) 4종 ▲교무학사(중‧고등) 13종 ▲교무학사(공통) 11종 ▲기타(공통) 11종 ▲K-에듀파인 4종 등 총 43종의 동영상 업무매뉴얼을 개발해 올해 ‘학교업무매뉴얼’ 누리집에 탑재했다.

 

이번 매뉴얼은 기초학력전담교사를 포함한 17명의 초‧중‧고 교원이 참여해 업무 처리 과정 분석을 통해 영상을 제작했다. 두 차례에 걸친 전문가 검토를 거치는 등 세세한 검수도 거쳤다.

 

시교육청은 접근성과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영상 바로가기 QR코드를 스티커 형식으로 제작해 모든 학교에 배부할 예정이다. 또 영상 제작을 위해 개발한 자료를 책자 형태로 제작‧보급해 학교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동영상 매뉴얼을 접한 한 교사는 “문서로 된 업무매뉴얼로는 업무 파악에 한계가 있었는데, 영상으로 업무처리 과정을 차근차근 설명해주니 이해가 쉽고, 필요한 부분을 쉽게 찾아볼 수 있어 편리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시교육청 정책기획과 김선성 과장은 “이번 매뉴얼이 교직원의 업무 부담을 줄여주고 학교 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시교육청은 학교 현장을 지원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