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육청  / 광주광역시 교육청  / 광주시교육청, 중학교 학교군 및 중학구 개선방안 마련

광주시교육청, 중학교 학교군 및 중학구 개선방안 마련

정책연구용역 착수, 지역 간 균형 있는 교육여건 마련

2025학년도 중학교 신입생 배정 적용 목표

 

광주시교육청이 관내 중학교 학교군 및 중학구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 정책연구용역에 착수한다.

 

22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연구용역은 재단법인 한국자치경제연구원이 5~11월 총 6개월 동안 진행한다. 도시환경 변화 및 문제점 분석, 교육수요자의 요구 분석을 거쳐 학교군 개선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중학교 학교군은 중학교 신입생 배정을 추첨하기 위해 구분·설정한 구역 또는 학교 묶음 단위를 말한다. 중학군은 거리·교통 편의성 및 기타 지역 여건 등을 고려해 추첨 없이 특정 중학교에 지정 입학하도록 설정된 구역이다.

 

현재 광주시 전체 학령인구는 감소 추세로, 중학생은 2025학년도에 일시적으로 증가하나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일부 지역의 경우 공동주택 개발사업에 따라 학령인구가 집중적으로 유입돼 중학교 과밀학급 등이 문제가 돼 왔다.

 

이에 시교육청은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관내 중학교 학교군 및 중학구 운영 현황과 문제점을 다각적으로 분석할 방침이다. 특히 도시철도 2호선 건설로 변화될 대중교통체계 변화를 반영해 실질적인 중학교 학교군 및 중학구 개선방안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후 시교육청은 정책연구용역에서 도출된 개선안의 실행가능 여부를 검토한다. 2025학년도 중학교 신입생 배정을 목표로 교육수요자의 의견수렴을 거쳐 중학교 학교군 및 중학구를 개정 고시할 계획이다.

 

시교육청 행정예산과 박준수 과장은 “이번 연구용역으로 지역 간, 중학교 간 균형 있는 교육여건을 마련하고, 통학 여건 개선으로 중학교 배정에 대한 학생·학부모의 만족도 또한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