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육청  / “본청이 능력 우수” 전남도교육청 사무관 승진인사 편중 논란

“본청이 능력 우수” 전남도교육청 사무관 승진인사 편중 논란

전남도교육청 공무원노조가 5급 사무관 승진이 본청 위주로 편중돼 공정하지 않다며 반발하고 있다.

공무원노조는 지난 9일 성명서를 내고 “올해 사무관 승진 대상자 명단을 보면 ‘혹시나 했더니 역시나’라는 말이 먼저 떠오른다”며 “특정기관(본청) 출신이 몇 년째 싹쓸이하고 있어 씁쓸하다”고 밝혔다.

이어 노조는 “지속적으로 평가방식의 문제점을 제기해왔고 그 때마다 교육감들은 개선하겠다는 말 뿐, 결과를 보면 무엇을 개선했는지 의문이 들고 오히려 편파성이 더 공고해지지 않았나 의구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근무기관과 업무방식, 담당업무 등 근무환경이 다르고 갈수록 복잡 다양해지고 있는데 사무관 시험방식은 과거의 기득권에 머물러 있어 일선 학교 근무자들에게 불리하다”며 “이는 공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점과도 일맥 상통한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이번 행정직 사무관 승진자 24명 중 본청 출신이 절반이 넘는 13명이다”며 “올해는 퇴직에 따른 사무관 승진 대상 수가 많아 본청 이외 근무자들이 그나마 승진자에 포함됐으나 예년에는 더 적었다”고 말했다. 

올해 본청 사무관 승진자 비율은 전체 24명 중 54.2%로 15명이 응시해 86.7%(13명)가 합격한 반면 일선 학교 등 본청 외에서는 48명이 응시해 22.9%(11명)가 승진하는데 그쳤다. 

지난해 사무관 승진자 14명 중 본청외 승진자가 50%(7명)에 달한 것과 비교해도 올해 본청 외 승진자 비율이 감소했다.  

올해 사무관 승진 평가는 업무실적 20%, 역량 30%, 다면평가 30%, 승진후보자명부점수 20%를 반영했다.

노조는 “다양한 업무환경과 목소리를 반영한 평가방식 도입을 위해 허심탄회하게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진정성 있는 대화를 해야 한다”며 “교육가족과 겸손히 소통하고 협력하겠다는 교육감의 의지를 행동으로 보여달라”고 요구했다.

전남도교육청은 “올해는 공무원노조, 일선 학교 근무자 등의 요구사항을 적극 반영해 다면평가 위원 확대와 등급 분포비율 변경, 업무실적 점수 간극 축소 등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신뢰성을 높였다”며 “결과적으로 본청 근무자들이 더 많이 승진한 것은 역량이 뛰어나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