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특집  / 전남교육감 후보 토론회 ‘정치 중립·文정부 마케팅’ 공방

전남교육감 후보 토론회 ‘정치 중립·文정부 마케팅’ 공방

 

광주전남기자협회가 주최한 6·13지방선거 전남도교육감 예비후보 초청 토론회에서 고석규·오인성·장석웅 예비후보가 정치적 중립성과 문재인 정부 마케팅 등을 놓고 날카로운 신경전을 벌였다.

 

후보들은 맞춤형 전남교육과 학생 유출 방지 방안, 거점고 육성 등 다양한 교육정책도 제시했다.

 

광주전남기자협회는 23일 오전 전남 무안군 삼향읍 전남도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전남도교육감 예비후보 초청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은 패널의 공통질문과 후보자 간 상호토론 형식으로 1시간 40분 가량 진행했다.

 

고 예비부호는 문재인정부의 교육정책 입안 경험을 , 오 예비후보는 지역과 상생하는 전남교육을, 장 예비후보는 민주진보교육감 단일후보로 교육개혁 추진을 장점으로 내세우며 차별화했다.

 

토론회 전반에 걸쳐 오 후보와 장 후보는 고 후보가 정치적 성향을 띄고 문재인정부 마케팅을 노골화하고 있다며 합동 공세를 폈다.

 

오 후보는 “고 후보가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회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 전남도교육감 출마 보도자료를 배포한 데 대해 김상곤 교육부 장관이 있어서는 안될 일이다고 말했다”며 “공적인 자리를 사적으로 이용하고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도덕성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장 후보도 “고 후보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를 발표하는 중대한 자리에서 본인의 (전남도교육감)출마 소회를 피력하는 보도자료를 배포한 것을 두고 해프닝이고 실무자 실수라고 해명했다”며 “진상 조사후 실무자들만 잔뜩 고발한 데 대해서도 문재인 대통령이 두 번이나 질책했고 김상곤 장관은 사과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고 후보는 “진상조사위원장을 맡아 박근혜정부 청와대와 교육부의 적폐청산에 앞장섰는데 그 것은 보지 않고 의도와 상관없는 일 가지고 비난하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질책한 적이 없고 진상조사위원장을 맡아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를)분명하게 확인하고 국민에게 보고했다는 것이 팩트다”고 해명했다.

 

오 후보는 “교육은 정치적 중립성을 지켜야 하는데 고 후보 사무실 개소식 때 국회의원과 모 정당 지역위원장 및 중앙선거대책위원장이 축사를 했다”며 “정치인이 대거 축사하는 현상을 보면서 전남교육이 정치적 중립성을 유지할 수 있겠는가 생각했다”고 우려했다.

 

고 후보는 “그동안 활동해 왔던 상황과 경력, 이력을 말한 것일 뿐 개소식 축사 문제는 선관위가 판단할 문제다”며 “정치적 중립성은 중요하다. 앞으로 교육감끼리만 우열을 다투는 정책선거를 하자”고 말했다.

 

전남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추진한 민주진보교육감 경선에서 단일후보로 선출된 장 후보는 “고 후보가 자신을 민주교육감, 포영적진보, 진보민주교육감 후보라고 포장했다”며 “암울한 시기에 (고 후보가)민주화운동을 했는가”라고 따져물었다.

 

이에 대해 고 후보는 “통상적으로 언론이 보수는 자유한국당, 진보는 민주당으로 분류한다”며 “제가 지금까지 살아오며 진보적 위치에서 활동했기 때문에 진보교육감 후보라고 표현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고 맞받아 쳤다.

 

장 후보는 “이번 선거는 평생 꽃길만 걸으며 문재인 대통령을 팔고 욕되게 하는 사람을 뽑을 것인가, 아니면 전국의 민주진보교육감과 연대해 문재인 정부의 교육개혁을 성공시킬 수 있는 사람을 뽑을 것인가 결정해야 한다”며 고 후보를 겨냥했다.

 

고 후보가 전남교육 예산 5조원 시대를 열겠다고 한 데 대해 오 후보와 장 후보는 “나만이 할 수 있고 시스템이 아닌 인적자원을 활용할 경우 신 적폐에 해당한다”고 공격했고, 고 후보는 “개인의 이익을 위해 인적자원을 활용하면 적폐겠지만 공익을 위한 것은 적폐가 아니고 당연히 해야 하는것이다”고 반박했다.

 교육정책에 관한 토론에서는 세 후보가 정책별로 대동소이한 의견을 제시했다.

 

지역 특성을 반영한 교육정책으로 오 후보는 지역 자연과 문화산업을 연계한 교육을, 고 후보는 농어촌형과 도시형에 따른 학교 재정 배분을, 장 후보는 전남형 지역공동체 학교를 제시했다.

 

교권확립 방안에 대해 장 후보는 교권보호위원회 운영, 오 후보는 관련 조례 제정, 고 후보는 자문변호사 제도 운영을 발표했다.

 

지역인재 유출과 관련해 고 후보는 수시전형 전문화 고교 육성, 장 후보는 1대 1 맞춤형 교육, 오 후보는 입시전문가 채용 등의 대안을 제시했다.

 

교육감에게 필요한 교육철학에 대해 고 후보는 포용력과 자율성, 오 후보는 홍익인간형 교육이념, 장 후보는 모든 학생에 대한 소중함·특별함·평등을 각각 꼽았다.
  

농산어촌 벽오지 교사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장 후보는 정주여건 개선, 오 후보는 지역단위 교원임용제 확대, 고 후보는 임용시험 지역 가산점제 등을 들었다.

 

전남지역 거점고 육성에 대해 세 후보 모두 소규모 학교 통폐합의 불가피한 측면을 인정하면서도 교육의 질을 높이고 교육과정의 다양성을 확대하는 것이 부족했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