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특집  / 전남도교육청 조직개편 합의안 ‘조합원 거부’ … 도의회 심의 통과 사실상 ‘불투명’

전남도교육청 조직개편 합의안 ‘조합원 거부’ … 도의회 심의 통과 사실상 ‘불투명’

 

전남도교육청의 조직개편안 가운데 일반직 노조의 주장을 일부 수용하는 것으로 합의안이 도출됐지만, 일반직 조합원들이 사실상 이를 거부하며 뜻이 관철될 때까지 총력 투쟁에 나섰다.

 

조직개편안 통과 전제중의 하나로 전남도교육청 조직간의 소통과  합의를 요구한바 있던 도의회에서의 부정적 기류도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내달 10일 열릴 조직개편안 심의 통과가 불투명하게 됐다.

 

장석웅 전남도교육감은 지난 29일 오후 조직개편안 수정안을 놓고 일반직 노조 기백관 위원장과 협상에 나서 조례안 통과에 공감대를 형성했고, 보건과 학생안전 업무를 기존대로 교육국에 존치시키기로 조례안 수정에 합의했지만, 사실상 조합원들이 이를 거부했다. 

이에 앞서 도교육청 법제심의위원회는 이날 오전 일반직 노조의 강한 반발을 샀던 보건과 학생안전 업무를 기존대로 교육국에 존치시키기로 조례안을 수정한바 있다.

당초 이번 조직개편안에 따라 보건 및 학생안전 업무를 일반직이 근무하는 행정국으로 이관하려 했으나 일반직 노조가 불합리하다며 반발해 왔다.

입법예고 기간에 3000건이 넘는 의견이 제출된 것도 ‘일반직의 희생만을 강요하고 있다’는 피해의식이 반영됐다.

법제심의위는 이 같은 여론을 반영해 보건과 학생안전 업무를 일반직에 이관하는 것이 불합리하다고 보고 수정키로 합의했다.

큰 틀에서 조례안을 수정했으나 인력감축 문제가 남아있어  조합원들이 합의안을 거부한 것으로 보인다.

본청 인력 감축 인원이 교육전문직은 6명인데 반해 일반직이 8배 가량 많은 47명으로 차이가 나는 형평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감축 인원은 22개 시·군 교육지원청에 신설하는 학교교육지원센터에 배치한다. 

한편,일반직 노조는 이날 오후 도교육청 앞에서 조직개편안 폐기를 촉구하며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