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육청  / 전라북도 교육청  / 지역과 함께하는 교육으로 경쟁력 강화한다

지역과 함께하는 교육으로 경쟁력 강화한다

전북교육협력지구 운영 간담회 개최… 지역특색 살린 전북교육 추진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서거석, 이하 전북교육청)은 20일 창조나래 3회의실에서 ‘2024. 전북교육협력지구 운영 간담회’를 개최했다.

 

교육지원청 교육협력지구 담당 장학사를 대상으로 한 이날 간담회에서는 2024년 전북교육협력지구 운영 계획을 안내하고 지원방안 등을 논의했다.

 

전북교육협력지구는 교육지원청과 기초지자체가 협약 지역의 특색에 맞는 교육으로 행복한 교육공동체를 실현하는 사업이다. 교육청과 지자체가 예산을 함께 투입해 지역 교육력을 높이는 다양한 사업을 펼친다.

 

2024년에는 마을교육생태계 구축, 지역 특화 교육과정 지원, 지역사회 교육협력 등 지역교육 활성화를 위해 교육협력지구 운영비 75억원을 투입한다.

 

특히 교육협력지구 재구조화를 통해 지역의 특색을 반영한 다양한 교사교육과정 개발․운영 지원을 강화한다.

 

전북교육청은 교사·마을 강사·마을 활동가 등의 양성과 성장을 위한 주체별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한다. 마을 강사와 마을 활동가가 교사와 협력을 통해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율성을 기반한 교사교육과정 재구성으로 지역의 인적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과정도 학교에 지원한다.

 

전북교육청은 마을연계교육과정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마을연계교육과정 도움 자료집도 개발해 현장 교사들에게 보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전북형 교육협력지구 모델 구축을 위해 2개 지역을 공모로 선정해 운영비를 지원하고, 학교와 마을의 협력적 모델 구축 토대를 마련하기로 했다.

 

임경진 교육협력과장은 “교육을 통해 마을과 지역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역의 주체들과 함께 고민하고 협의하는 교육협력지구 운영이 필수적”이라면서 “교육과 지역이 함께 살아나는 전북교육협력지구 운영을 통해 전북교육의 협력 모델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