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육청  / 광주·전남 사립유치원 보육대란 없었다…여수 1곳만 연기

광주·전남 사립유치원 보육대란 없었다…여수 1곳만 연기

 

국내 최대 사립유치원단체인 한국유치원총연합회(이하 한유총) 광주지회가 무기한 개학연기 등 단체행동을 전격 철회하면서 개학일인 4일 광주·전남 250여 사립유치원이 대부분 정상 개원했다.

당초 광주지역의 ‘보육대란’이 크게 우려됐으나 이렇다할 마찰이나 잡음없이 정상화된 반면 전남에서는 여수지역 한 사립유치원이 입학식을 미뤄 시정조치와 형사고발 등 행정적, 법적 제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당국이 예상치 못한 돌봄 공백 등 만일의 상황에 대비, 전수조사와 함께 현장점검에 나선 가운데 일부 유치원에서는 “개학 연기 철회까지 선언했는데 굳이 현장 확인까지 해야겠느냐”며 강하게 반발하고 점검에 나선 공무원들과 언쟁을 벌이기도 해 교육 당국에 대한 불신과 앙금을 실감케 했다.

4일 광주·전남 시·도교육청에 따르면 광주지역 159개 사립유치원 가운데 156곳, 전남 104개 사립유치원 중 103곳이 정상 개원했다.

 광주지역 미개원 3개 유치원은 당초 계획대로 5일 개원할 예정이고, 전남에서는 여수 홍익예능유치원이 개학일을 7일로 미뤄 시정조치와 시정명령, 형사고발 등 3단계 제재가 가해질 예정이다.

광주에서는 당초 한유총 소속 회원 유치원 95%가 개학연기에 찬성하는 등 강성 여론이 수그러들지 않고 1곳이 개학 연기, 45곳이 개원 여부를 묻는 교육청 질의에 무응답해 집단 휴업으로 인한 보육대란이 우려됐으나 개학 전날 오후 9시께 비상 임원회의 결과 개학 연기 방침을 철회키로 결정하면서 극적으로 정상화됐다.

이에 따라 광주·전남지역 259개 사립유치원에서는 원생과 교사 등원, 통학버스 운행, 간식과 우유 납품 등이 정상적으로 이뤄졌다.

한 학부모는 “정부와 한유총 간 갈등으로 결국 피해보는 것은 학부모와 아이들”이라면서 “개학 연기가 철회되지 않았으면 사무실에 애를 데려가야 하나 무척 망설였다”고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또 다른 학부모는 “만에 하나 개학이 연기됐거나 휴원했더라면 막막했다. 직장 여성이 아니라서 그나마 애를 돌볼 여력이 되지만, 다른 학부모들은 노심초사했다”며 “갈등이 조속히 해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한편 시·도교육청은 이날 전문직 장학사와 행정직 공무원 수 백명을 전체 사립유치원에 파견, 자치구 공무원 등과 함께 2인1조로 등원 상황 긴급점검에 나섰다.

교직원들은 이날 오전 7시30분부터 진행된 사립유치원에 대한 개학현장 전수조사를 앞두고 오전 6시께 본청에 집결, 체크 리스트 등에 대한 간단한 안내교육을 받은 뒤 현장에 투입됐다.

교사 등원 여부를 일일이 점검한 뒤 유치원 원장 면담을 통해서는 개학 연기 철회, 즉 정상 운영 지속 여부를 파악하고 추후 개학연기시 긴급 돌봄서비스 가동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다. 이어 학부모 면담을 통해 정상개학이 확인된 유치원에는 정상 운영 확인증을 발급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일부 유치원은 “개학 연기를 전격 철회했는데도 굳이 아이들이 첫 등교하는 날 아침부터 이렇게 죄인 다루듯 현장조사하고 각서 받아내듯 확인서 발급해야겠느냐”고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일부 유치원은 정상 운영 확인서 서명날인을 거부했다.

또 일부 원장들은 SNS 단체대화방 등을 통해 교육당국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기도 했고, 일부에서는 현장 취재진에게 거친 항의를 해 마찰을 빚기도 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큰 문제없이 정상 등원이 사실상 완료됐다”며 “광주지역 사립유치원들이 개학 연기 철회 결정을 내려 다행스럽고 고맙다”고 밝혔다.

장휘국 교육감은 이날 확대간부회의에서 “유치원 3법과 시행령, 에듀파인 도입은 전면적으로 받아들여야 하고 교육청 감사도 수용하는 조건으로 유아교육 발전에 힘을 모으기로 한유총과 뜻을 같이한 만큼 법개정과 운영자들과의 대화를 통해 사립유치원이 하루 빨리 정상화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