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특집  / 수능 100여일 앞으로…코로나 석달 내 안 잡히면 ‘플랜B’ 불가피

수능 100여일 앞으로…코로나 석달 내 안 잡히면 ‘플랜B’ 불가피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100여일 앞두고 최근 수도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이 급속히 확산되고 학생 확진자가 증가함에 따라 수능이 안정적으로 치러질 수 있을지도 불투명해졌다.

교육부는 12월3일 예정된 수능을 더 연기하지 않겠다고 밝혔지만 시험에 임박할 때까지 대유행이 이어질 경우 ‘플랜B’를 작동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다만 ‘플랜B’가 무엇인지, 적용 기준에 대해 일절 함구하고 있어 교육계에서는 미리 대안을 공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교육부 조훈희 대입정책과장은 23일 뉴시스와 통화에서 “기존 수능 관리방안이 제대로 작동할 지 여부는 (수능에) 임박해야 판단할 수 있다”며 “단순히 거리두기 단계나 확진자 수치로 정할 문제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지난 4일 코로나19 확진자를 포함한 가능한 모든 수험생이 수능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골자의 ‘수능 관리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 방안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수험생은 격리 중인 병원 또는 경증 환자를 위한 생활치료시설에서, 자가격리자는 일반 시험장과 분리된 별도 시험장에 이동해서 응시하게 된다. 일반 수험생의 경우 수능 1주일 전부터 등교를 중단하고 원격수업으로 전환해 위험도를 낮추고 시험 당일 발열 등 증상이 있는 경우 별도 시험실에서 시험을 본다. 시험실 인원은 기존 28명에서 24명 이내로 낮추고 앞뒤 칸막이를 설치한다.

교육부는 시험장 환기나 화장실 사용, 식사 또는 쉬는시간 행동지침 등 구체적인 방역수칙을 9월말 발표할 방침이다. 그러나 거리두기 3단계 등 대규모 유행일 경우에는 사실상 방역수칙을 지키면서 시험을 운영하기도 어려워지기 마련이다.

조훈희 과장은 “교육부가 관리 가능한 최대한의 범위를 설정한 것이 지난 4일 발표한 수능 관리방안”이라며 “당일 제대로 이뤄질 수 있는지는 수능 원서접수 결과 수험생이 몇 명인지 등을 종합적이고 구체적으로 살펴야 하는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플랜B의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비공개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2017년 포항 지진 당시처럼 수능 연기일지, 일정을 분산해 치르는 방안인지 알려진 바 없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도 지난 16일 코로나19 재유행이 길어지면 수능 일정이 조정될 수 있느냐는 질문을 받고 “종합적인 판단을 하고 필요하면 플랜B도 준비하고 있다”면서도 “그런 부분을 먼저 언급하기보다 12월3일 예정된 수능을 가장 안전하게 치를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답했다.

방역전문가들은 수능 당일 현재의 감염병 추세가 안정화될 것이라고 장담하기 어렵다고 지적한다. 겨울이 되면 대기가 건조해지고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접촉 표면에 살아남을 수 있어 오히려 위험하다는 얘기다.

최원석 고대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전파 정도가 줄어들어도 고리가 끊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며 “가을과 겨울에는 집단감염이 줄어들 거라 장담하기 어렵다”고 예측했다.

그는 “수능을 추가로 연기하기는 어렵다면 위험도를 최대한 낮출 수 있도록 조정하는 게 중요하다”며 “최소한의 대안을 공개하고 전문가와 학부모, 교사들 시각에서 안전한 방안을 미리 마련하는 것이 좋다”고 제언했다.

교육계에서도 이 같은 비공개 원칙이 오히려 수험생들의 불안과 혼란을 가중시킨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정현진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대변인은 “코로나19는 불확실함이 특징이라 상황과 단계별로 플랜B, C도 내놔야 하는데 교육당국은 상황이 급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정보도 주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의당 정책위원회도 최근 논평을 내 “대입 관리방향이 대규모 유행 상황이나 거리두기 3단계에서 제대로 작동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학교 밀집도 조치나 등교수업 기준을 미리 밝혔듯이 수능과 대입도 그러기를 희망한다”고 요구했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