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사람들  / 제16대 전라남도여수교육지원청 김연식 교육장 취임사

제16대 전라남도여수교육지원청 김연식 교육장 취임사

존경하는 여수교육가족 여러분!
    

반갑습니다. 그리고 감사합니다. 

국난을 극복했던 호국충절의 고장이자 문화와 예술을 바탕으로 국제해양관광도시로 우뚝 성장하고 있는 여수에서 교육의 큰 뜻을 펼칠 수 있게 된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하며 여러분의 환영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여수교육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깊으신 김대진 교육과장님과 김해룡 학생생활 지원센터장님, 두분과 함께하게 되어 더욱 행복한 마음 가득합니다.

그동안 여수교육 발전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해 오신 전임 교육장님 그리고 여수 교육가족 여러분께 진심으로 경의를 표하는 바입니다.

 

전 시민이 여수교육 발전을 위해 한 마음으로 매진하고자 하는 의지가 그 어느 때보다도 강한 이 시기에 미력이나마 제 힘을 여수교육에 보탤 수 있게 된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하면서도 여수지역에 대해 너무나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무거운 소임을 통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저는 1981년 여수중에 부임하여 교사, 교감, 학교장 등 37년 교직생활중 도교육청장학관과 교뉻구정보원장 3년 반을 제외한 모든 기간을 여수에서 보냈습니다.
그렇기에 여수교육이 어떠한 과정에서 침체기를 겪고 부흥기를 맞이하게 되었는지를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교육장이라는 소임은 제게 더욱 무겁게 느껴지는 자리입니다. 여수교육에서 제2의 부흥기를 만들 수 있도록 여수교육가족 모두의 깊은 관심과 애정 어린 노력을 부탁드리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여수교육 가족 여러분!

저는 여수교육지원청의 제16대 교육장으로서 부임하면서  다음 세 가지 사항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그동안 여수 교육이 지향해 온 “행복한 학교 감동 주는 여수교육”을 위한 주요 사업을 중단 없이 추진하되 더욱 발전적인 관점에서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학교문화 개선과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한 무지개학교 교육지구,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감성예술교육, 여수 교육 국제화특구 사업과 관련된 외국어 교육 등 사업의 질적 수준을 최고로 향상시켜 여수가 인재육성의 요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학생과 학교교육을 위한 지원 행정’을 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학생들이 자신의 재능을 키우며 미래의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학생들이 행복을 누리기 위해서는 우리 선생님들이 행복해야 하고, 선생님들이 행복해지려면 학교가 행복해져야 합니다.
 

학생들의 재능을 키우는 교육정책을, 선생님과 학교가 전문성과 신뢰받는 교육활동 전개를 위한 지원행정에 우리 청 가족 모두가 행복한 마음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우리 여수교육지원청은 학생을 먼저 생각하는 현장중심지원, 교직원이 긍지와 자부심으로 일할 수 있는 인간중심 지원, 지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소통중심 지원을 강화해 가겠습니다.

 

셋째, 완전한 교육자치 시대를 준비하여 참여와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기반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금은 교육자치가 일부분만 이루어지고 있지만 곧 완전 교육자치가 이루어지리라 믿습니다. 여수교육이 한때 어려움에 처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2005년 고교평준화가 처음 시행될 때 고교평준화가 입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학교와 지역사회가 이에 대한 준비가 부족했기 때문에
우리 여수교육이 한때 어려움에 처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제 완전 교육자치가 이루어지면 학교나 교육청만의 힘으로 교육을 이끌어 가기에는 너무 분야가 확대되고 다양성을 지니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여기에 따른 준비를 잘하는 지역만이 교육과 지역발전을 함께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지역의 교육공동체 구축을 최선의 지향점으로 삼고, 지방자치단체를 포함한 지역사회와 협력 체제를 발전 시켜 여수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여수교육실현을 위한 기반조성에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친애하는 여수교육가족 여러분 ! 교육은 미래의 인재를 키우는 과정입니다.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육성을 위해 여수교육가족 모두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생각하면서 지혜와 힘을 결집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그 중심에 여수교육지원청이 있겠습니다. 신뢰받는 여수교육 구현을 위해 여수교육가족 모두가 지혜와 열정을 모아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여수시민 여러분.
여수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이 여수교육의 희망이자 미래입니다.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 는 아프리카 속담처럼 여수교육에 대한 여러분의 사랑과 열정이 여수교육의 미래를 결정합니다.

 

여러분이 함께 지혜를 모아주시고 힘을 보태주신다면 분명 여수교육의 미래는 희망찬 현실이 될 것입니다. 늘 열린 행정으로 여러분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겠습니다. 여러분이 함께 지혜를 모아주시고 힘을 보태주신다면 분명 여수교육은 더욱 발전할 것임을 믿습니다.

 

존경하는 여수교육가족 및 시민들의 변함없는 사랑과 관심을 부탁드리며 모든 분들의 가정과 직장에 행복과 건강 가득하시기를 빕니다. 

감사합니다.
                       2017. 9. 1.

전라남도여수교육지원청 교육장 김 연 식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