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육청  / 광주시교육청, 관급공사 비리 적발에 ‘뒤숭숭’

광주시교육청, 관급공사 비리 적발에 ‘뒤숭숭’

 

일부 공무원 검찰 조사 받아
시교육청, 진상조사 나서 

 

교육청에서 발주한 관급공사와 자재납품 계약 수주를 알선한 뒤 수수료를 받아 챙긴 전문 브로커들이 무더기로 적발되자 광주시교육청이 크게 술렁이고 있다.  

 

특히 구속된 지방일간지 전 교육청 출입기자였던 A씨가 시교육청 직원들과 친분을 쌓으면서 서로 활발한 교류를 한 것으로 나타나, 시교육청에서는 연루된 직원들이 있는지 진상 조사에 나서는 등 뒤숭숭한 분위기가 감돌고 있다. 

 

지난달 24일 광주지검 특별수사부(부장검사 박철우)에 따르면 검찰은 학교에서 발주한 교구 납품을 알선하고 수수료를 챙긴 혐의로 A(51)씨를 구속기소했다. 

 

A씨는 지난 2013년 3월부터 올해 8월까지 광주와 전남지역 학교에 특정 업체의 교구가 납품될 수 있도록 알선하고 수수료 명목으로 2억8000만원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지방일간지 전 교육청 출입기자였던 A씨는 교육 공무원들과의 친분을 이용해 각종 교구가 납품될 수 있도록 알선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2014년부터 올해 2월까지 광주지역 자재납품의 77%를 2개 업체가 도맡았는데, 이들 업체 모두 A씨에게 공무원 청탁 명목으로 돈을 건넨 것으로 알려졌다. 

 

A씨가 구속기소되면서 광주시 교육청에서는 자재납품비리가 ‘핵폭탄’급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A씨가 수 년 전부터 교육청이나 일선 학교 예산담당 부서 사무관 등 행정직 직원들과 골프와 친목모임 3개를 유지해 온 점을 감안하면 금품수수 등에 연루된 공무원이 무더기로 적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A씨에게 시교육청 예산안을 알려주고 심지어 인사 청탁을 한 공무원도 있는 것으로 검찰 조사결과 나타났다.  

 

이 때문에 광주시교육청 일부 직원들이 이와 관련해 검찰의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교육청 안팎에서는 사무관급 4~5명이 일각에서는 많게는 8명이 검찰 수사선상에 올라 있다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은 지난달 23일 검찰의 중간수사 발표 이후 감사관실에 진상조사를 지시했다. 

 

광주시교육청 한 관계자는 “검찰 수사가 어디까지 미칠지 모르는 상황에서 예단하기는 어렵지만 조직적인 비리가 드러날 경우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지검 특수부는 23일 변호사법 위반 등의 혐의로 지방지 기자 A(51)씨 등 9명을 구속기소 하고 2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이들 가운데 A씨는 2013년 3월부터 올해 8월께까지 자재를 납품할 수 있도록 해주고 수수료로 2억8천만원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