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육청  / 광주 봉주초 교직원회 “교장공모제 투명 운영” 촉구

광주 봉주초 교직원회 “교장공모제 투명 운영” 촉구

광주의 한 초등학교 교직원회가 평교사 내부형 교장공모제 탈락 문제를 놓고 반발하고 있다.

봉주초등학교 교직원회 44명은 “광주시교육청은 교장공모제를 투명하게 운영하라”고 7일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평교사 내부형 교장공모제가 확대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 제도의 힘으로 더 풍성하고 힘차게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으리라 믿었기에 부단한 합의와 고된 준비 과정을 거쳤다”고 밝혔다.

이어 “노력에 반드시 결실이 따르는 건 아니지만, 시교육청의 기준과 절차는 너무 엉성하고 불투명했다. 관련 회의록을 통해 문제점이 객관적으로 증명되는 데도 끝까지 이를 인정하지 않는 시교육청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교직원회는 “무엇이 부족했는지, 무엇을 채워야 하는지 가늠할 수도 없기에 아쉬움보다 무력감을 느낀다. 앞으로도 엉성하고 불투명한 선정과정은 교장공모제를 추진하는 학교현장을 무기력하게 만들고, 교육활동을 심각하게 침해 하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교직원회는 ▲선정기준을 당일 마련하고, 심사자료를 자의적으로 판단한 잘못을 인정할 것 ▲엉성하고 불투명한 선정과정으로 교육의지를 꺾고 학교 교육력을 훼손한 잘못을 진심으로 사과할 것 ▲평교사내부형교장공모제가 투명하게 정착할 수 있도록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을 시교육청에 요구했다.

평교사 내부형 교장 공모제는 기존 교장 임용방식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다.

앞서 봉주초는 학부모 의견과 교직원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평교사 내부형 교장공모제에 공모를 신청했지만 탈락했다. 봉주초는 시교육청에 이의신청을 접수했다. 시교육청이 ‘공정한 절차에 따라 대상학교를 선정했다’는 답변을 내놓자, 봉주초는 불공정성이 확인됐다며 반발하고 있다.

한편 광주 지역 교육시민단체인 학벌없는 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은 지난 2일 “시교육청은 선정 당일에서야 우선 심사 기준을 정했으며, 중요 선정기준인 교장공모제 의견수렴 결과를 자의적으로 해석했다”며 시교육청은 교장공모제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하라고 촉구했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