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육청  / 광주광역시 교육청  / 이정선 교육감, 첫 해외 공식 방문 유의미한 성과 거둬

이정선 교육감, 첫 해외 공식 방문 유의미한 성과 거둬

독일 라인란트팔츠 주교육부, 라이프치히 교육청과 업무협약 합의 등

 

이정선 교육감이 첫 해외 공식 방문에서 독일 라인란트팔츠 주교육부, 라이프치히 교육청과 업무 협약에 합의했다. 관내 학교와 자매결연 추진, 독일 대학과 광주 학생들의 진로·취업 협력 방안 논의 등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다.

 

26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이 교육감은 지난 17~24일 드레스덴, 라이프치히, 베를린, 마인츠, 프랑크푸르트 등 독일의 여러 도시를 공식 방문한 뒤 귀국했다.

 

이 교육감은 18일 라이프치히 교육청을 방문해 하이놀트(Heynoldt) 교육감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대한민국 민주주의 성지 광주광역시와 동독 민주화의 발원지인 라이프치히가 우호도시로 협력하듯이 양 교육청도 우호관계를 맺어 교류하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하이놀트 라이프치히교육감도 이 교육감의 제의에 적극 동의했다.

 

이날 양 교육청은 평화통일교육, 민주시민교육, 정치교육, 직업교육, 디지털 미래교육 등 다양한 교육 분야에서 학생 및 교원 교류, 학교 간 교류에 합의했다. 하이놀트 교육감이 연내 광주를 방문할 때 이번에 합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로 했다. 또 업무협약 체결에 앞서 5월 말 글로벌리더 평화통일 현장체험단과 라이프치히교육청 산하 학교의 학생과 교류도 진행하기로 했다.

 

19일에는 라인란트팔츠 주교육부를 방문해 Schott(숏트) 국장을 만나 학생들의 홈스테이를 2~3주 동안 진행하는 업무협약에 합의했다. 이어 Otto Schott 국제 중고등학교를 방문해 협력사업을 논의했다. 광주 관내 중학교와의 교류 협력 프로그램과 자매결연을 논의한 뒤 학생 및 교사 교류, 온라인 수업 교류도 진행하기로 했다.

 

4일 차인 20일에는 마인츠 대학과 프랑크푸르트 대학을 방문해 광주 학생들의 진학 및 취업 지원에 대해 논의했다. 더불어 Bonn에 있는 독일정치교육원 연방 본부를 방문해 ‘광주 학생 정치참여 교육 협약’ 제정 등 학생 정치참여 교육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를 얻는 시간을 가졌다.

 

이외에도 이 교육감은 독일 한인 단체와의 간담회를 통해 학생 및 교원 현장체험 시 협력을 이끌어냈다. 특히 재독5․18민주화운동 기념사업회에서는 5월 말 시교육청에서 진행하는 글로벌 리더 평화통일 현장체험 시 학생들과 함께 5·18민주화운동을 독일 현지에서 홍보하기로 했다. 또 내년에 독일 현장체험을 오게되면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을 함께 갖기로 약속했다.

 

이정선 교육감은 “이번 방문을 통해 얻은 성과를 광주교육에 반영하고 독일을 포함한 여러 나라들과 정보를 교류하면서 우리 학생들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