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특집  / 장만채, 민주당 입당 신청 철회 번복…”경선 참여 여부 보고 거취 결정”

장만채, 민주당 입당 신청 철회 번복…”경선 참여 여부 보고 거취 결정”

 

6월 지방선거에서 전남도지사선거  출마를 선언한 장만채 전 전남도교육감이 더불어민주당 입당 신청을 철회하겠다는 방침을 번복했다.

 

장 전 교육감은 이날 “민주당의 경선참여 자격 부여 등 상황을 보고 거취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28일 장 전 교육감 측에 따르면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이날 애초 보류됐던 장 전 교육감의  입당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안건 조차 상정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장 전 교육감은 이날 오전 민주당 입당 신청을 철회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가 뒤늦게 오후  입당 신청 철회는 없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오후 전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30일이 되면 자동 입당이 된다. 이날 열리는 민주당 최고위원회에서 경선 참여 여부의 등의 결정이 나면 향후 거취를 도민의 뜻에 따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최고위가 전남지사 경선후보로 참여시켜주지 않으면 무소속으로 나설 것이냐’는 질문에는 “당에 남아 백의종군을 할지, 깃발을 들고 일어설지는 그때 가서 생각하겠다”고 말했다.

 

장 전 교육감은 “지금까지 사람관계를 내가 먼저 깬적이 없다”고 밝혔다.

 

이는 경선 기회 박탈 등 중앙당이 자신을 버린다면 탈당 후 무소속 출마 등 다른 정치적 행보도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논란이 된 ‘해당행위’ 주장에 대해서는  “대선 당시 안철수 후보 초청 건이나 국정교과서 수용 입장 건, 업무상 횡령 벌금 200만원 선고 건 등 5건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최고위에 소명했다”고 밝혔다. 

 

앞서 장 전 교육감은 이날 오전까지 지난 16일 입당 신청서를 제출, 2주 뒤인 30일에는 자동 입당이 되지만, 당 지도부의 기류상 경선참여가 불가할 것으로 보고 아예 입당 신청을 철회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었다.  

 

장 전 교육감측 관계자는 “추 대표가 없어도 이 문제를 논의할 수 있지만, 상정하지 않은 것은 입당을 허용하지 않겠다는 의지로 판단된다”면서 “2차 경선 후보 공모 역시 27일 마감이 된 상태여서 현재로선 경선참여가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었다.

 

하지만, 장 교육감이 이날 오후 입장을 신청 철회를 번복한 것은 중앙당으로 부터 경선 참여 등 언질을 받은 것으로 보여진다.
 
  한편 장 전 교육감은 지난 대선 당시 안철수 당시 국민의당 후보 초청 강연을 주최해 지역을 중심으로 입당 반대 여론이 대두되면서 지난 26일 최고위에서 갑론을박끝에 입당이 보류됐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